밀접접촉자 상당수 區공무원… 업무공백 심화 우려

▲ 대전 유성구청 간부 공무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10일 오전 유성구청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구청 직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 대전 유성구청 간부 공무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10일 오전 유성구청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구청 직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에서 본청 단위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하자 향후 파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유성구청 간부공무원(대전 585번 확진자)이 10일 오전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난 5일 근육통·두통 등 증상이 발현됐으나 9일까지 정상업무를 소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확진자의 감염경로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유성구는 즉각 청사를 폐쇄하고 전 직원 진단검사를 실시했다. 전 직원에게는 진단검사 후 자가격리를 지시했다.

지역사회는 업무공백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날 구 행정업무는 사실상 멈췄다. 발빠른 대처 속에서도 업무차질은 불가피했다. 아울러 관련 밀접접촉자 32명 중 상당수가 유성구 공무원으로 확인됐다. 밀접접촉자 자가격리, 연쇄 확진에 따른 추가 이탈 등은 업무공백 우려를 심화시킬 전망이다.

유성구의회도 제246회 정례회 운영에 제동이 걸렸다. 의회는 이날 임시본회의를 열고 정례회 연장의 건을 상정했다. 이날 예정된 ‘2021년 본예산 심사 계수조정’, 11일 ‘2021년 본예산 의결’, ‘행감결과보고서 채택’ 등을 24일부터 살피기로 했다.

구 내부에서는 확진자에게 화살을 돌리지 않아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정부가 ‘코로나 증상 발현 시 자가격리’ 등 지침을 내렸으나 현장 적용은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한 소속 공무원은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력 1명이 아쉬운 상황”이라며 “코로나에 걸리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나. 비판보다는 위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는 업무공백 최소화에 나섰다.

구는 동 행정복지센터, 사업소, 산하기관 등에 행정업무 지원을 요청했다. 진잠도서관·노은도서관 등 관내 4개 도서관에 구축한 거점오피스 운영도 검토 중이다. 구 관계자는 “행정업무는 개인이 아닌 부서단위로 진행된다. 현재는 기존 업무 수행에 큰 지장이 없다”며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추가 확산 차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