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두 자리→한 자리로 줄어
市 대신 국무조정실과 교류 추진
교류인사 그동안 가교역할 해와
대전, 지방공모사업 불이익 우려
이전 반대 보복성 조치 의혹도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최근 대전시와의 내년도 인사 계획교류 규모를 축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기사 3면

인사 교류 축소로 인해 향후 중기부 주관 지방 공모사업 간 대전의 불이익이 예상되는 탓에 이번 축소 결정이 중기부 세종시 이전의 반대 목소리를 이어가고 있는 지역사회를 향한 ‘보복성 조치’라는 지적이다.

8일 본보 취재 결과 중기부는 최근 내년도 시와의 인사 계획교류와 관련해 축소를 결정했다.

당초 중기부는 시와의 인사 계획교류로 두 자리를 협의해 내년 교류를 이어갈 방침이었으나 현재 계획교류는 한 자리로 줄어든 상태다.

중앙부처와의 인사 계획교류는 중앙부처의 업무처리 과정 습득을 비롯해 인적 인프라 형성을 통해 직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도 시정 발전을 위한 중앙부처 전출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 5월 시정브리핑 당시 허 시장은 “전문성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의 인사 교류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조직의 탄력성과 조직발전 및 개인역량 확장을 위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중기부는 이번 축소 결정에 대해 타 부처와의 인사교류를 위한 부득이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한다.

내년도 중기부 소관 현안을 추진함에 있어 중기부와 국무조정실 간의 업무교류 역할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에 시와의 계획교류 한 자리를 국조실 교류 자리로 대체했다는 것이다.

사진 = 대전정부청사.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사진 = 대전정부청사.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특히 중기부는 타 지자체와 달리 대전과는 이례적 규모로 인사교류가 진행 중이라는 점을 축소의 당위성으로 내세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중기부가 최근 세종 이전 움직임을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이를 바라보는 지역사회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중기부의 세종 이전을 놓고 강력한 반대 의견을 이어가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해 중기부가 불이익을 주는 모양새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에서다. 그동안의 인사교류를 통해 시가 시너지 효과를 얻었다는 점은 이를 증명하는 부분이다.

실제 시 안팎에서는 지난 9월 중기부 주관의 스타트업파크 조성사업 공모 선정 당시 시와 중기부 교류 인사 간 사업계획 보완요소 등에 대한 원활한 전달이 이뤄지면서 중요한 가교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뿐만 아니라 시가 유치에 나선 중기부의 한국형 바이오 랩센트럴 설립 사업 등 향후 중기부의 굵직한 지방 공모사업이 남아있다는 점에서 중기부의 이번 교류 축소 결정은 시에 불이익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최근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선임에 대한 중기부의 절차 지연 등 사례가 더해지면서 지역에서는 중기부가 지역을 향한 보복성 조치를 내놓은 것이란 비난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인사 교류 축소에 대해 지나친 확대 해석은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면서도 “중기부 주관의 공모사업 대부분 치열한 지자체 유치 경쟁이 예고되지만 앞으로 축소된 인사 교류로 전략 마련의 이점이 다소 축소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