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취약계층·서비스인력 우선접종 고려한 접종관리 계획 수립 중
물량 조기확보·접종 신중 의견 우세… 구체적 접종시기는 결정 안돼

[충청투데이 전홍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예방 백신이 빠르면 내년 2월 국내에 도입될 전망이다.

8일 정부에 따르면 코로나 예방 백신이 내년 2~3월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우선접종 대상 등을 담은 접종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우선접종 대상을 검토하고 있다.

그 대상은 노인과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 등 3600만명이다.

여기에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은 의료기관 종사자와 1차 방역대응 요원, 경찰·소방공무원과 요양시설·재가복지시설 종사자, 군인 등이 거론된다.

이런 검토 대상은 이후 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정부는 이들 3600만명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무료 접종을 할 수 있게 관계부처와 논의하고 있다.

일반 국민의 접종 순위는 자연스럽게 뒤로 밀리게 된다.

소아·청소년 등은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결과가 아직 불충분 하기 때문에 우선접종 대상에서는 일단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임상시험 결과의 안전성·유효성 등을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접종 전략을 수립해나갈 예정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접종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선구매한 백신이 내년 1분기부터 내년 연말까지 국내에 공급되더라도 도입과 접종이 동시에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물량은 조기에 확보하되 접종에는 신중하자는 의견이 우세하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접종 시기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국내상황과 외국 접종상황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 전략 및 세부 시행계획을 세우면서 구체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내에서 별도의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고 외국의 여러 부작용 사례도 면밀히 검토하고 우리 국민에게 접종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이와함께 정부는 백신 접종을 위한 체계도 하나씩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영하 60~80도에서 효능이 유지되므로 초저온 상태의 유통·보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 도입하려는 백신 중 유효기간이 짧고 2회 접종을 해야 하는 것도 있어 접종 대상자별 세부 접종 전략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미국이나 독일의 경우 화이자 백신만을 위한 별도 센터를 만들어 보관 설비를 구축하고 이 센터를 통해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우리도 초저온을 필요로 하는 백신에 대해서는 별도의 접종센터를 만들거나 기존 시설을 개조하는 등의 방법을 쓰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사전 예약·이상반응 관리 등 백신 통합관리전산시스템 구축과 함께 접종업무 수행 인력을 확보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필수적이기 때문에 질병관리청에 백신 도입 및 예방 접종을 위한 별도 전담조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가칭)을 신설키로 했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