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준

행정자치부와 행정도시건설청 등이 참여한 관련부처 협의과정에서 국방대의 행정도시 이전이 불발돼 논산이전이 유력해 졌다는 내용이 본보(18일자 1면)에 보도되면서 논산시민들은 희망으로 가득차 있다.

그동안 논산시와 의회, 그리고 국방대 유치 범시민연대 등에서는 수십차례에 걸쳐 촉구대회는 물론 건설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관계요로를 방문, 당위성을 주장하며 논산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이들은? "논산유치가 무산될 경우 논산에 소재한 육군훈련소 등을 타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논산 이전이 안될 경우 장항국가산업단지와 관련 서천군민들이 분노한 것처럼 논산시민들의 엄청난 반발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를 하기도 했다.

이는 국방대 논산유치가 시민들에게 있어서는 지역의 가장 중요한 현안문제이자 약화돼 가고 있는 시세 회복의 기회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행정자치부 등이 참여한 관련부처가 협의과정에서 국방대 행정도시 이전을 불허했다는 소식은 논산시민들에게는 큰 희망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시민들은? 논산시가 계룡시와 분리되면서 급격한 인구감소 등으로? 시세 약화와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은 물론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를 접어야 했다.

특히, 육군항공학교 입지 당시 주민들의 거센 반대와 계룡시 분리 결사반대에도 불구하고 논산시의 피해를 떠안아야 했던 과거의 쓰라린 경험으로 13만 논산시민들은 아직까지 피해의식이 그대로 남아 있다.

어쨌든 국가균형발전위에서는 내달에 국방대 이전지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한다고 한다.

행정자치부와 행정도시건설청 등 관계기관에서는 계룡대와 육군 제2훈련소, 육군항공학교 등을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논산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논산시에서는 국방대가 논산에 이전되면 향후 육군사관학교까지 유치해 계룡대 3군본부, 대전 군수사령부, 육군훈련소, 충남대, 건양대 등을 연계하는 국방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번 행정자치부와 행정도시건설청의 국방대 행정도시 불허는 논산 이전의 청신호로, 논산시민들에게 큰 희망을 주고 있다.

국방대가 논산으로 반드시 이전돼 위축됐던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시세 회복으로 절망감과 피해의식에 빠진 시민들에게 희망을 심어주어야 한다.

국가균형발전위의 국익적인 판단과 합리적인 분석으로 이전지에 대한 최종 결정이 이루어지길 논산시민은 물론 국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