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정부 예산에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가 대폭 증액된 건 크게 환영할 일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비 127억 원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이다. 세종의사당 건립비는 당초 10억 원이 편성됐지만 지역 사회·정치권을 비롯한 각계의 협력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일궜다. 대전과 충남·북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세종의사당 설계비가 국회를 통과하자 "세종시 수정안에 맞서 원안을 지켜내고 시를 출범한 2012년과 비견될 만큼 역사적인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지난해와 올해 각각 10억 원씩 반영된 20억 원을 포함하면 세종의사당 설계비는 총 147억 원이 확보된 셈이다. 1조5000억 원으로 추산되는 국회 세종의사당 총사업비를 감안하면 설계비 147억 원은 극히 적은 예산일 수 있다. 하지만 세종의사당 건립이라는 국가대사를 추진함에 있어 마중물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무엇보다 예산안을 다루는 과정에서 여야 국회의원들이 세종의사당 건립에 우호적 자세를 견지했다는 것은 장래 희망을 밝게 해준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비 확보는 행정수도 완성이 현실로 다가왔음을 웅변한다. 정부 부처에 이어 국회기능이 옮겨와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가 될 수 있다. 정부부처 이전은 순조롭게 추진됐지만 국회이전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해 애를 태우던 터였다. 세종의사당 설계비 반영으로 국회이전 사업은 탄력을 받을 게 분명하다. 세종의사당이 건립의 당위성은 차고 넘친다. 입법부와 행정부의 이원화에 따른 국정운영의 비효율 해소만 해도 그렇다.

가장 큰 고비는 넘겼으나 갈 길은 멀다. 세종의사당의 규모나 이전 시기 등 어느 것 하나 정해진 게 없다. 국회를 통째로 옮길 건지 일부만 이전할 건지 그 규모를 놓고 여야의 견해가 엇갈린다. 국회법 등 관련 법 개정도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는 것이다. 결론은 정해져 있다. 완전한 국회 이전을 염두에 두고 로드맵을 짜야 한다는 바로 그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