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재차 이전의지 피력
市·區, 강력대응·전략마련 다짐
민주당 대전시당 천막농성 돌입
국민의힘 대전시당 '당력집중'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강행에 대전 지역사회가 강한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29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중기부는 지난달 16일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한 후 관련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한 달 반 동안 지역사회 분위기는 요동을 쳤다.

국회의장, 행정안전부 장관, 여당·야당 대표 등 각계인사와 꾸준한 접촉 과정에서는 중기부 존치 긍정기류가 흘렀다.

특히 지난 11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대전시민 의견을 무시하며 (중기부)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확약하자 ‘사실상 존치’로 해석하는 시각이 우세했다.

그러나 지난 25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재차 중기부 이전 의지를 밝혔고, 지역사회는 다시 혼란에 빠졌다.

대전시·자치구, 정치권 등은 더욱 강력히 대처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정인 발언, 특정 사안 등에 얽매이지 않고 중기부 존치 의지를 적극 피력할 방침이다.

이들은 중기부 존치는 대전시민을 넘어 전 국민과의 약속임을 강조하고 있다.

중기부 이전은 국가균형발전 대의, 세종시 설립 취지와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사진 = 중소벤처기업부.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사진 = 중소벤처기업부.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중기부가 밝힌 이전 사유는 이미 명분을 잃었음도 내세우고 있다.

중기부가 업무공간 부족, 부처 간 협업 등을 이전 사유로 밝히자 대전시는 ‘유휴부지 내 독립청사 신축’을 제안한 바 있다.

부처 간 협업도 인접한 대전·세종의 지리적 특징으로 ‘핑계’에 불과하다는 평이다.

대전시와 5개 자치구는 29일 ‘시장-구청장 긴급간담회’를 열고 강한 대응을 다짐했다.

시·구는 내달 중기부 이전 공청회가 예상되는 만큼 관련 전략도 적극 마련하기로 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천막농성에 돌입한다.

시당 차원의 총력전을 펼쳐 왔으나 이전 움직임이 철회되지 않은 탓이다.

천막농성은 30일부터 행정안전부가 위치한 정부세종2청사 정문 앞에서 펼쳐진다.

박영순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허태정 대전시장, 5개 구청장, 당 소속 시·구의원, 당원·당직자 등이 총출동한다.

박 위원장은 “중기부 대전 존치를 확답받기 위해 부득이 천막농성이라는 고육지책을 선택하게 됐다”며 “(중기부) 세종 이전의 부당성과 대전시민의 반대 목소리를 적극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도 더욱 당력을 집중한다.

앞서 장동혁 시당위원장은 주호영 당 원내대표, 진영 행안부 장관 등을 만나 중기부 존치를 요청한 바 있다.

주 대표에게는 “민주당이 발의한 중기부 존치 법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장 위원장은 29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 진영 장관 등은 증기부 이전에 대전시민 여론을 수렴할 것을 약속했다.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 달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중기부 존치에는 정파가 없다. 자체 노력은 물론 여당과도 적극 협력하겠다”며 “대전시민 여론을 극대화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중기부 존치를 위한 진정성 있는 행보를 보이겠다”고 피력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