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比 낮아진 대출금 연체율·어음부도율, 금융지원 덕 ‘착시효과’ 불과
주식·부동산 투자 늘어 대출↑… 내년 3월 이후 채무불이행 등 급증 우려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 대전 서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 모(52·여)씨는 지난 4월 소상공인 긴급대출으로 3000만원의 대출을 받았다. 대출금은 직원 인건비, 전기세·공과금 등으로 불과 몇 달만에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경영난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 내년 3월 이후 갚아야할 대출금 고민에 밤잠을 못 이룰 지경이다. 그는 “마음같아서는 가게 문을 닫고 싶지만 폐업을 하면 그동안 받은 대출금을 한번에 상환해야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충청권 가계·기업 및 금융권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출 증가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내년 3월 이후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 금융지원 정책이 끝나면 상반기내에 부실 채권과 채무불이행이 급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6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의 ‘대전·세종·충남지역 여수신 동향’에 따르면 올해 충청권 금융기관의 여신은 9조 1534억원(지난 9월 기준) 증가, 총 잔액은 지난해대비 9.2% 증가한 138조 2371억원에 이른다.

이러한 충청권 가계·기업의 대출 증가는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인한 대규모 금융지원과 ‘빚투’, ‘영끌’ 등의 주식·부동산 투자수요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특히 충청권의 금융기관 여신은 하반기 이후 시중은행에 비해 이자부담이 큰 2금융권까지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다.

반면 가계·기업의 자금사정을 나타내는 대출금 연체율, 어음부도율은 대전 0.46%, 0.13%, 충남 0.18%, 0.08%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평균 대전 0.49%, 0.41%, 충남 0.24%, 0.38%에 비해 낮아진 수치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경기사정은 나아지지 않고 대출은 증가하는데도 오히려 자금사정은 개선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수치는 대규모 금융지원과 정책으로 채무를 미뤄둔 것에 불과한 ‘착시효과’ 때문이라는 것이 금융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우려되는 점은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영세자영업자, 소규모 기업 등은 매출감소로 상환능력은 낮아지는데 금융지원 만기는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대손충담금을 많이 쌓아놓는 것 외에는 뚜렷한 방도가 없는 상황이다.

지역 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지원이 종료되도 부실률이 급증하지 않도록 분할상환, 대환을 유도해 소상공인 등의 연착률을 유도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