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장관·국회의장 면담 이어 광폭행보…시민 여론조사 결과도 전달

▲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존치를 요청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 존치를 거듭 요청했다.

지난 9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17일 박병석 국회의장 면담에 이은 광폭행보다. 허 시장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 총리를 만나 중기부 대전 존치를 당부했다.

앞서 이날 면담에는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이 쏠렸다.

정 총리는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중기부 이전은) 순리일 수 있다 생각한다”고 중기부 이전에 힘을 실은 바 있다. 허 시장은 정 총리와의 만남에서 중기부 존치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세종시는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이 목표다.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은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이전기관 선정원칙에도 위배된다”고 피력했다.

이어 “비수도권 지역 간 공공기관 이전을 허용할 경우 원칙 상실 선례가 될 수 있다. 공공기관 유치 쟁탈전 점화로 지역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도 했다.

대전시민 여론조사 결과도 전달했다. 시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대전시민 79.3%가 ‘중기부는 대전에 있어야 한다’고 응답한 바 있다.

허 시장은 정부의 행정절차가 시민들에게 충분한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것에 문제를 제기했다. 또 중기부 이전 관련 공청회 등 행정절차가 진행되는 것에도 강한 유감을 표했다. 정 총리는 허 시장과 대전시민 마음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정절차 이행의 필요성도 양해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시장은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의 역량을 모아 중기부 존치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