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예린 세종특별자치시선거관리위원회 민주시민교육 전담요원

우리는 정치후원금에 대하여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평소 정치후원금에 대해 떠올린다면 긍정적인 이미지보다는 부정적인 이미지에 더욱 가깝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정치후원금을 생각하면 대부분 영화·드라마나 뉴스에서 자주 접하는 불법 정치자금이나 비리 등을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치후원금은 생각보다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 우선 정치후원금은 크게 기탁금과 후원금으로 나뉜다. 정치자금을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해 정당에 기부하는 기탁금과 정치자금을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를 통해 특정 정당·정치인에게 기부하는 후원금이 있다. 이러한 정치후원금 사용내역은 정치자금법상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회계보고를 하도록 제도화돼있어 정치인은 정치후원금을 투명하고 깨끗하게 사용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정치후원금은 기탁금·후원금 계좌로 직접 이체하는 방법 외에도 정치후원금센터에서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 무통장 입금, 실시간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PAYCO, 네이버페이 등 여러 결제방법 중 선택 가능하다. 신용카드 포인트로도 결제할 수 있다. 후원금 영수증도 정치후원금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연간 최대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등 연말정산 세제혜택도 마련돼있다.

이러한 정치후원금은 일반 국민에게는 정치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정치인에게는 깨끗한 정치자금의 원활한 조달 역할을 하며 더 나아가 민주주의 국가로서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또정치후원금 기부는 깨끗한 정치 문화의 첫걸음으로, 정치인의 올바른 정치 환경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열매가 익고 성숙해질 때까지 많은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듯 흔히 말하는 성숙한 정치도 마찬가지로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성숙한 정치라는 영근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의 작은 관심인 소액다수의 정치후원금이 필요할 것이다. 유권자들이 소액다수의 정치후원금을 기부하고 성숙한 정치로 돌려받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