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지역건설업체 수주율 향상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용키로 한 건 늦었지만 잘한 결정이다. 도내에서 시행하는 건설공사의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쥐꼬리만큼 이고 보면 진즉에 개선대책을 내놨어야 했다. 외지업체들이 도내에 들어와 공사를 하면서 지역업체에는 일감을 주지 않거나 주더라도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자금의 외지 유출은 불 보듯 뻔하다. 그런데도 아무런 조처를 취하지 않으니 지역업체를 우습게 보는 것 아니고 뭔가.

도내 건설업체들의 수주율이 얼마나 초라한지는 통계치가 말해준다. 민간분야 건설공사 중 지역업체 참여율은 채 2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9년 기준 전기·정보통신·소방 건설을 제외한 천안·아산·서산·당진 등 4개시의 민간건설공사 규모는 7조3914억 원이지만 지역업체의 공사 수주율은 고작 17.3%에 그쳤다. 민간건설 공사가 활발히 추진 중인 서산시의 경우 3조525억원의 공사금액 중 지역업체 수주율은 5%(1540억원)에 불과했을 정도다.

이렇게 턱없이 낮은 수주율을 기록하는 지자체가 전국에 있나 싶다. 분명 원인이 있을 터다. 외지업체의 낮은 진입장벽을 꼽을 수 있다. 타 지역 업체들이 지역에 들어와 공사를 하고 수익은 모두 가져가는 구조다. 일감을 달라고 요청하면 실력이 안 돼 줄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온다고 한다. 하도급을 주지 않기 위한 구실 일뿐 지역업체는 안중에도 없다는 얘기다.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 지역업체들에 공사 참여기회를 넓혀줘야 마땅하다.

물론 지역업체들도 실적을 쌓는 등 자생력을 확보해야 하는 건 맞다. 지자체의 역할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민간건설공사의 경우 지역업체 참여가 법적으로 보장되지 않는다고 손을 놓아선 곤란하다. 인·허가 단계부터 사업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게끔 유도해야 한다. 처음부터 실적이 있는 업체가 어디 있겠는가. 필요하다면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의무화하고 이를 어길 시 제재를 가하는 방안을 강구해봄직 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