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 AOC 발급 감감무소식
대구·부산·광주 등 전국곳곳 들썩
행정도시 관문공항 위상 세워줘야
청주공항 제외 4개 거점 공항론도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청주국제공항이 모(母)기지인 에어로케이의 항공운항증명(AOC) 발급이 뚜렷한 사유도 없이 1년 넘게 지연되고 있다. 거여(巨與) 더불어민주당 발(發) 부산 가덕도 신공항관련 특별법에 이어 대구·광주 신공항특별법도 급부상하는 상황과 사뭇 대조적이란 지적이다. 특별법까지 제정해 영·호남에는 특혜를 주려 하면서 행정도시 세종시의 관문공항 격인 청주공항 활성화 여부와 직결된 AOC 발급에는 관심 자체가 없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심지어 청주공항을 뺀 전국 4개 거점공항론도 주장된다.

25일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에어로케이는 지난해 10월 7일 국토교통부에 AOC 발급을 신청했다. 서류검사 절차는 올해 6월 5일 완료 됐으며 6월 8일부터 시작된 현장검사는 여지껏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에어로케이는 국토부의 현장검사 보완 요구 320건과 관련해 보완 내용이 담긴 서류(9월말)를 모두 제출했다. 이후 '감감무소식'이다. 국토부는 추가 보완요구도 없이 내부검토만 진행하고 있다.

폐업 상태에 몰린 에어로케이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장부상 자본금은 480억원이지만 올해 들어 월평균 10억원 안팎의 고정비용이 나가면서 지난달 기준 보유 현금은 140억원 선까지 감소했다. 지역 일각에서는 "한번 날아보지도 못하고 자본금만 날리고 있다"는 탄식이 흘러나온다. 앞서 에어로케이는 2월 1호 항공기를 도입했고 2, 3호기는 터키에서 대기 중에 있으며 인력 150명을 고용했다. 에어로케이와 함께 지난해 3월 국제항공운송면허 발급 심사를 동시에 통과한 플라이강원이 6개월 만에 AOC를 발급 받은 점과 비교하는 시각도 적잖다.

사진 = 청주국제공항. 충청투데이 DB
사진 = 청주국제공항. 충청투데이 DB

이처럼 청주공항이 '홀대 아닌 홀대'를 받는 상황에서 정치권은 영·호남의 신공항 방안 추진에는 적극적이다. 대선주자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서울 종로)는 23일 정치권을 향해 가덕도 신공항관련 특별법을 비롯해 대구·광주 군(軍) 공항 이전안 등을 담아 특별법을 논의하자는 제안을 했다. 민주당은 24일 한정애 정책위의장(서울 강서병)이 가덕도 신공항관련 특별법 발의를 주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예 집권여당 정책위의장이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두 팔을 걷어 부치는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전국 곳곳에서 신공항 추진 얘기가 번지고 있다. 2017년 5·9 대선에 출마했던 홍준표 무소속 의원(대구 수성을)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덕도 신공항을 적극 찬성한다"며 "특별법을 만들어 국토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적었고 민주당 출신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전남 무안에 서남권 신공항을 짓자고 했다. 소속 정당을 떠나 대구, 부산 정치권의 결집과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 의원들 역시 '집단 움직임'에 시동을 걸었다는 얘기도 나돈다.

청와대 등 권부(權府) 이전을 통째로 옮기는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론에 사실상 배치되는 발언도 터져 나왔다. 홍준표 의원이 청주공항을 제외한 4개 거점공항론을 뽑아 든 것이다. 즉 정치권이 부산과 대구, 광주 신공항관련 특별법을 처리한 이후 인천공항까지 포함해 전국에 4개 거점공항을 두자는 얘기다.

문재인 대통령이 5·9 대선 당시 '중부권의 거점, 평화 하늘길 인프라 구축'을 제시하고 청주공항과 양양공항을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겠다고 공약했으나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은커녕 AOC 발급 조차 쉽지 않은 게 역대 총·대선의 ‘캐스팅보트’ 충청권의 현실로 보인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수십조원의 천문학적인 국비 투입이 예상되는 영·호남권 신공항에는 불이 붙었는데…. 행정도시 관문공항인 청주공항은 AOC 한 장을 못받고 있다"고 씁쓸해했다.

그러면서 "장차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하면 자연스레 청주공항이 전국을 대표하는 공항으로 발돋움하는 점을 정부와 정치권은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