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원산지 기획단속 강화
유통형태 변화 대응 지도·감시
원산지 표시 사회적 홍보도 나서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은 지난 7월 애터미(주)와 공익광고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통·판매되는 건강식품 등에 원산지 표시 공익광고 문구를 기재해 유통하기로 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제공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이하 농관원)은 변화하는 유통 형태에 대응하며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24일 농관원에 따르면 신(新) 소비 유통 형태 변화에 대응한 맞춤형 원산지 기획단속 강화에 나섰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면역력이 이슈로 떠오르자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받으려는 소비자가 늘었다.

농관원은 코로나 면역증진 식품 및 지역특산품 부정유통 단속을 실시했고, 소비가 급증한 한약재와 건강식품 등의 단속을 강화했다. 또 최근 다양한 콘셉트의 카페가 인기를 끌자 브런치카페, 북카페 등 휴게음식점 증가에 대응한 지도단속을 하고 있다.

특히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통신판매 원산지 관리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배달앱을 이용한 농식품 구입을 늘리고 있는 소비자보호를 위해 농식품 온라인 통신판매와 배달앱 이용 주문음식을 대상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했다.

농관원은 집중단속을 통해 기존의 소셜커머스, 오픈마켓을 이용한 위반뿐 아니라 SNS마켓 및 전문 밴드, 배달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원산지 표시를 위반한 농식품을 판매하는 45개 업소를 적발했다.

농관원은 민관 협업을 통한 원산지 대국민 홍보와 감시체계 구축을 통해 먹거리 안전망을 강화했다.

대학생·소비자·정부가 함께하는 통신판매 특별감시단을 운영해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원산지 부정유통 감시 및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생 30명, 소비자단체 30명, 농관원 20명 등 총 80명으로 구성된 특별감시단은 농식품 부정유통의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15년 7건, 2016년 35건, 2017년 44건, 2018년 51건, 지난해 69건, 올해는 130건으로 통신판매 단속은 증가 추세다.

농관원은 건강식품 제조 우수기업과 농식품 원산지를 바로 알리기 위해 원산지 표시 사회적 홍보에도 나섰다. 6개사의 공익광고 사업 참여 기업과 '공익광고' 업무협약을 맺고 농산가공품의 원산지 표시방법 변경에 따른 지도·홍보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포장재를 제작해 소비자 알 권리 확보와 공익광고 사용 제품에 대한 철저한 품질·표시 관리 등 원산지 표시의 사회적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농관원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 이후로 농식품 원산지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전략으로 맞춤형 단속과 함께 효과적인 지도·홍보를 하고 있다"며 "소비자와 생산자가 접할 수 있는 비대면 홍보 방법과 단속 상황에서는 불필요한 대면 상황을 최소화하는 효율적인 단속 방법 등을 개발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