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여명 모여 결의대회 열어

대전전통시장 상인들이 24일 대전역 서광장에서 중기부의 명분없는 세종시 이전방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대전전통시장 상인들이 24일 대전역 서광장에서 중기부의 명분없는 세종시 이전방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대전 관내 전통시장과 상점가 등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세종시 이전 저지를 위해 나섰다.

시민은 물론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 정치권에 이어 전통시장과 상점가까지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 추진이 명분없는 행위라며 이전 방침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중앙시장 등 관내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인, 주민 등 60여명은 24일 오후 2시 대전역 서광장에서 중기부 이전 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중앙시장활성화구역, 대전상가, 인동시장, 신도꼼지락시장, 용운시장, 가양시장, 역전지하상가, 역전시장 상점가, 홍도동 상점가 등 총 9개 대전 동구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모였다.

결의대회 참가들은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이 강행될 경우 코로나19로 신음하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이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면서 중기부 측에 이전 방침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구범림 대전상인연합회장은 "갑자기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을 추진하게 되면 대전지역 소상공인의 문제로 직결된다"면서 "600명 가량 직원과 그 가족을 포함하면 약 1500명의 인구가 세종시로 옮겨 가게 돼 지역 소상공인들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대전시는 중기부 직원 약 500명과 그 가족이 세종으로 떠나는 경우 지역 소비 감소액이 297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신도시 지정으로 대전역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발전을 저해하고 기업 유치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황순 중앙시장활성화구역상인회 회장은 "지난달 대전 혁신도시 지정안이 통과되면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을 앞둔 상황에서 중기부가 세종시로 떠난다면 기업이 들어오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기부 출장을 위해 대전역을 방문하는 인원도 줄게 되면서 인근 상권도 피해를 입게 돼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한 중기부가 대전을 떠나지 않도록 지키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부 공무원 특별공급이란 부동산 실익을 위해 세종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결의대회에 참가한 한 상인은 "세종시 이전 기관 종사자들에게 주어지는 '특별 공급' 분양을 노리는 게 아니냐"며 "특공이라는 로또를 노리고 추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