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이 지난 20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에 전격 합의했다. 시·도 지사가 한자리에 모여 수도권 집중과 비대화로 인한 국가 불균형문제 해법을 지역 성장에서 찾자는데 뜻을 같이한 셈이다. 지역발전이 곧 국가의 성장인만큼 지역 현안에 상호 협력하고 공동 발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니 의미가 크다. 지방소멸 위기감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환영할 일이다.

충청메가시티는 대전·세종·충북·충남을 하나로 묶는 550만 초광역 도시를 말한다. 덩치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지역별 숙원을 권역 차원에서 공동대응 함으로써 경쟁력 극대화가 기대된다. 지금까지 수도권 일극체제 불균형은 극복해야할 시대적 과제다. 부산·울산·경남이나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전국에서 메가시티화 바람이 거세다. 비수도권이 살아남기 위한 생존을 위한 결단이 됐다. 인구의 절반이 사는 수도권과 맞서기 위해선 공동대응 없인 불가능하다는 위기의식이 담겨있다 하겠다.

이날 시·도지사들은 충청지역이 하나의 생활권과 경제권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분야별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혁신도시 및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광역철도망(일반철도 포함) 및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 초광역 자율주행자동차 특구 조성 및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을 협약했다. 하나 같이 미룰 수 현안으로 차질 없는 추진을 바란다. 자칫 추진과정에서 지자체간 얽힌 이해관계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합리적인 논의와 양보도 필요하다.

충청권은 주요 행정부처가 위치한 한반도의 중심이다. 향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도시 거대화는 불가피한 선택이 됐다. 메가시티는 상생과 협력이 전제될 때 취지가 달성될 수 있다. 당장 눈앞 이익만 따지는 지역 이기주의를 버려야 경제공동체 시너지도 배가될 것이다. 멀리 보고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해 한 뿌리인 충청이 발전하는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