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출범 후 도시 성장 잠재력 잠식
공공기관 이전 등 조치마련 목소리
남양유업·한국영상대 등 세종 편입
“공공기관 내포로만 이전… 공주 무시”
김정섭 시장 “추진단 마련 적극 대응”

[충청투데이 김일순 기자] “세종시 출범 이후 소멸도시로 전락하고 있는 공주시에 공공기관을 우선적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그동안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묵묵히 피해를 감내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상황까지 내몰렸습니다. 만약에 공주가 2차 공공기관 이전지역에서 배제된다면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공주지역에서 세종시 출범 이후 이른바 ‘잃어버린 8년’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세종시 출범으로 인한 손실을 근거로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된 만큼 도내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공주시에 공공기관 이전 등을 포함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조치를 시급하게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다.

특히 충남은 혁신도시 지정 이후 내포신도시로 기업 투자유치가 성사되는 등 훈풍이 불고 있어 도시 성장 잠재력이 잠식되고 있는 공주시에 신속한 처방이 필요하다는 절박성이 확산되고 있다.

공주에서 자영업을 하는 이모 씨는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상징성에 매몰돼 8년이 지난 현재 도시를 지탱하는 경제적인 활력은 떨어지고 인구는 대거 유출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상황”이라며 “공공기관 이전과 같은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종운 공주시의회 의장은 최근 “공주시는 세종시 출범 당시 전체 면적의 8.2%인 76.1㎢와 3개면 21개리, 6000명을 넘겼고, 편입된 부동산 가액만 1조 8000억원 이상”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남양유업을 비롯해 한국영상대학, 농협연수원, 산림박물관 등의 공공기관이 세종시로 편입돼 기존 12만이던 인구는 현재 10만명을 조금 넘는 수준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며 “충남에서 가장 큰 손실을 입은 공주를 배제하고 내포신도시로만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것은 공주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장은 "한국문화재재단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행정연구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공주시로 유치하는 것이 정부 유관기관과 상호협력 체제를 극대화 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이전 공공기관도 언급했다.

김정섭 공주시장도 지난 16일 주간업무보고회에서 "행정수도권을 정립하고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지역을 세종시 건설 피해지역인 공주시까지 확대하고 우선 배치한다는 방침이 수립되도록 정부와 국회 등 정치권에 지속 건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공주시 공공이전 추진단'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유치 대응전략과 로드맵 등 추진방향을 마련하고, 시민과 함께 공공기관 유치 홍보 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활동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또 제도적으로는 '공공기관 유치 지원 조례'를 제정해 이전 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마련하고, '행정수도 완성 및 공공기관 이전 공주시 혁신협의회'를 통해 지역민의 목소리를 하나로 결집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시장은 "행정수도 완성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공주 발전의 계기로 삼아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며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거쳐 명확한 추진방향을 설정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주=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