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 20일 행정협의회서 ‘초 광역도시’ 협력 안건 논의
내륙권 관광사업 개발·중부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 현안 나올듯
앞서 합의된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32개 과제도 탄력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영·호남 광역지자체 통합 움직임에 이어 충청권 4개 시도가 광역생활경제권을 골자로 한 ‘초 광역도시’(메가시티) 완성에 뜻을 모은다.

최근 지역균형 뉴딜 등을 통해 광역도시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정부 기조 속 이번 메가시티 합의를 통해 충청권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각 지자체별 숙원사업 해결의 실마리까지 찾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19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20일 세종수목원에서 제29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열고 메가시티 협력 안건을 논의한다.

메가시티는 광역지자체의 행정적 구분을 넘어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경제와 생활권을 연결한 대도시권을 의미한다.

최근 정부는 수도권 비대화로 인해 인구 소멸, 경제적 낙후 등 현상이 지속돼 온 지방의 발전 방안으로써 이 같은 초 광역화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한국형 뉴딜의 핵심으로 언급했던 지역균형 뉴딜 역시 광역도시화에 방점을 두겠다는 논조를 이어오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정치권에서도 충청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메가시티 형성의 필요성이 강조돼 왔다.

지난 11일 충북 괴산에서 열렸던 더불어민주당-충청권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김종민 최고위원은 “충청권 전체가 공동으로 발전하기 위한 비전이 필요하다”며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의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 충청권 각 지자체는 이러한 정부 기조를 고려해 충청권이 분권형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광역생활경제권을 구성하는 메가시티 완성을 위한 합의를 공식화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각 지자체가 제안하는 공동 현안 등 안건에 대해서도 공동 수행에 대한 합의 내용을 합의문에 함께 담게 된다.

공동 현안으로는 현재 충청내륙권 도시여행 광역관광 개발사업, 충청(중부권) 실리콘밸리 조성, 충청권 자율주행 상용화 지구 조성 및 운영, 충청권 광역화 추진 합의문, 충청권 산업문화철도 건설 등이 언급되고 있다.

대전시 등 충청권 각 지자체는 이를 통한 초 광역 경제·생활공동체 형성을 통해 지역 경쟁력 확보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충청권 일부 지자체 간 추진해 왔던 현안의 추진력 확보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청주공항~오송역~세종~대전을 잇는 충청 신수도권 광역철도 구축,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시 연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들 광역 교통체계가 완성되면 기존의 광역생활권의 확대에 따라 중부권의 중심도시권역 형성의 기초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최근 대전-세종 상생협력 협약에 따른 6개 분야 32개 협력과제도 추진에 급물살을 타게 된다. 협력과제 가운데 하나인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사업이 메가시티 합의에 따라 추진력을 얻게되면 향후 수도권 공공기관 입주 유도 등 효과로 양 도시의 경제발전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충청권 메사시티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공동 수행 등으로 협력 사업이 앞으로 더 구체화될 예정"이라며 "균형발전과 자치분권 실현의 롤모델이자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