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 행정협의회 개최 예정
시·도지사, 기획조정실장 등 참석
경제·사회·문화 등 공유방안 논의
협의체 구성·협력사업 등도 결정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충청권 광역연합 ‘충청 메가시티’가 20일 첫 걸음을 뗀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이날 세종수목원에서 제29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열고 메가시티 협력 안건을 논의한다.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이 참석해 직접 안건을 살핀다.

각 시·도 기획조정(관리)실장, 관계공무원 등도 배석해 논의 완성도를 높인다. 충청 메가시티는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현장최고위원회에서 제안됐다.

민주당 김종민(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은 “충청권 미래를 위한 새로운 발전전략이 필요한 때”라며 “대전·세종·충남·충북 다 합치면 550만 인구다. 550만 충청 시·도민이 함께 충청발전을 고민해야 한다”고 공식 제안했다.

인구 500만 이상은 경제 산업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규모로 여겨진다. 충청 메가시티는 4개 시도의 경제·사회·산업·문화·관광 등 전 분야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 전략을 마련해 대한민국의 중심이 ‘충청’임을 선언하는 경제공동체다. 이날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적극 추진할 뜻을 밝혔다. 현장최고위 직후 각 시·도 실무진이 접촉해 협의 날짜를 확정했다. 각 시·도 기류는 긍정적이다.

긍정기류는 협의회 장소 선정에서도 나타났다는 평이다. 협의회는 충청권 상생협력기획단이 위치한 충남 개최가 유력했으나 이춘희 세종시장의 제안으로 세종으로 확정됐다.

이 시장은 개최 사유로 세종수목원 개장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에서는 ‘충청 메가시티 추진 여부’가 우선 논의될 전망이다. 각 시·도는 충청 메가시티에 공감대는 표했으나 추진 여부를 확정짓지 않았다.

충북도 관계자는 “메가시티는 추진 가능성은 확실시된다. 그러나 확정된 것은 없다”며 “각 시·도 입장을 다시 한번 살피는 절차가 우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진 확정 직후에는 추진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각 시·도 실무진은 메가시티 추진을 전제로 다양한 안을 논의 중이다.

‘선 경제 후 생활’, ‘선 교통 후 경제’, ‘선 교통 후 생활’ 등 안이 거론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협의체 구성, 협력 사업, 관련 용역 여부 등도 정한다.

세종시 관계자는 “메가시티 관련 확정된 안은 없다. 단 각 시·도가 뜻을 같이한다는 기류는 변함없다”며 “19일 각 시·도 실무진이 모여 사전 협의를 연다. 당일 많은 것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20일 협의회에서는 미시적 내용보다 거시적 내용이 주를 이룰 것”이라며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안을 다룰 예정이다. 합의 내용은 합의문이나 협약서 등으로 문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