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단순 착오 ‘사과’ 의사
충북도 “큰 틀에서 힘 모아야”
자료집 실수 ‘의도적’시각도
메가시티론·도시연담화 지향
대전~세종~청주 ‘필수조건’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와 세종시간 '기(旣) 합의'를 토대로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안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맞손을 이어간다. 세종시의 자체 자료집에 기존 충북선 활용론이 명시돼 '합의 파기' 논란을 빚었으나 세종시가 실무진의 착오였다며 '미안하다'는 의사를 전해옴에 따라 더 이상의 시각차는 없을 전망이다. 다만 충북선 활용론 오기(誤記)를 단순 실수로 볼 수 있느냐는 의구심도 적잖다. 특히 충청권 4개 시·도 메가시티론과 광역 철도대동맥론,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을 한데 묶는 거대 의제가 채택될 지 주목된다.

17일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충청권 주요도시인 대전~세종~청주를 잇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추진은 계속된다. 이날 '충북선 활용론 대응 방안'을 묻자 김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자기 몫만 봐선 안된다. 큰 틀에서…. (충북도와 세종시간) 합의대로 광역철도 구축을 추진한다"면서 "김칫국을 마실 때가 아니다.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세종시가 전에 작성했던 안(案)을 그대로 자료집에 옮기는 실수를 했다며 사과의 뜻을 전해왔다"고 했다. 충북도는 합의안에 실질적으로 변함이 없고 세종시 실무진의 착오로 판단한다며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충북도와 세종시는 지난달 조치원~오송~청주도심~오근장 청주국제공항(총사업비 1조 4589억원 추산, 26.7㎞)과 세종청사~조치원(8657억원, 14.2㎞) 노선을 공동 추진하기로 의견일치를 봤다. 이 각각의 노선은 국토교통부에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안으로 제출됐다. 이 계획안은 내년 상반기에 확정될 예정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하지만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서울 종로)를 비롯해 4개 시·도지사, 시·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한 11일 충청권 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종시가 배포한 자료집이었다며 과연 단순 착오였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낸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자리가 자리인 만큼 4개 광역단체는 각각의 자료집을 놓고 최소한 3~4번은 검토 과정을 거쳤을 것"이라며 "오기(誤記)가 아니라 세종시의 속내가 아닌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충북선 활용론은 신탄진을 거쳐 조치원에서 청주공항으로 연결하는 방안으로 청주도심 등을 통과하는 광역철도 구상안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이런 가운데 충청권 메가시티와 광역 철도대동맥론,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을 패키지 사업 관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거여(巨與) 민주당발(發)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을 대비하고 영·호남이 각각 추진하는 통합을 견제하기 위해 추진하는 경제 공동체 성격의 메가시티가 결국 도시 '연담화(連擔化)'를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광역생활권 형성이 기저에 깔린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는 '필수조건'이란 얘기다.

앞서의 정치권 관계자는 "천도(遷都)와 메가시티를 준비하면서 충청권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를 논하지 않는다면 어불성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맥락에서 세종시 설치 목적인 수도권 분산과 국토균형발전 논리를 다시금 곱씹어 봐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된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오는 20일 세종시에서 충청권행정협의회를 열고 메가시티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합의문에 서명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충북도는 대전 1호선 외삼~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도심~오근장(청주공항)을 노선으로 삼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구축 구상을 메가시티와 연결해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이시종 지사는 확대간부회의에서 충북도, 세종시, 대전시 등 3개 기관이 참여하는 광역철도 구축 업무협약식을 추진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