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서 충남 이전 촉구 목소리
“예산투입해놓고 효과 無… 이전해야”
과거 매각-매수 돈문제 매듭 못지어
‘세종시 승계’ 市-道 논의의 장 필요
일부 “업무효율 등 위해 세종 승계를”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 출범 8년, 여전히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로 남아있는 ‘충남산림자원연구소 세종시 승계’ 논란이 또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충남도의회가 최근 산림자원연구소 본원의 충남 이전을 촉구하면서다.

김명숙 충남도의회 의원은 행정 사무감사를 통해 "산림자원연구소와 휴양림, 수목원, 박물관에 최근 2년간 예산 36억원이 투입됐다. 그러나 세종시에 있다 보니 도내 경제·생산·일자리 파급효과가 전혀 없었다. 연구소를 충남으로 이전할 계획을 세워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영권 의원은 "연구소 이전 논란이 매년 반복되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충남도의회의 이전 촉구와 함께 세종시 승계를 충남도-세종시 간 논의의 장으로 끌어내야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충남산림자원연구소는 지난 2012년 세종시 출범과 함께 세종시 관할(금남면 도남리)로 편입됐지만, 여전히 충청남도 소유로 남아 있는 상태.

세종시로 승계된 부강, 공주 일원 등 편입지역 민간·공공시설과 달리 유일하게 세종시 승계 대상으로 남아있는 충남도 소유 시설이라는 게 아이러니하다.

세종시 출범 당시, 해당 시설 승계권을 둘러싼 충남도-세종시 간 논의가 수천억여원 규모의 천문학적인 '매각-매수' 돈 문제로 이어지면서, 승계논의는 '유야무야'됐다.

차선책으로 산림청 매수 방식이 논의선상에 오르긴 했지만, 이마저도 예산 문제로 흐지부지 매듭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애매모호한 법근거를 앞세운 충남도의 거부 논리도 묵직한 장벽이 됐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충남도는 세종시 출범 전 관할 보령 등을 산림자원연구소 이전 지역으로 검토한 것으로 알고 있다. 도청 등이 충남 홍성으로 이전하듯, 산림자원연구소 역시 계획을 세워 이전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세종시가 승계, 충남도가 무상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고 말했다.

15개 시·군 원거리 출장을 감행해야하는 산림자원연구소 직원들의 업무 비효율, 충남도청사 및 충남도경찰청 등 홍성 이전 사례 등을 비춰볼때, 관할 구역인 세종시로 승계하는 게 논리적이고 타당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 행정수도 세종시의 관광 인프라 확보, 산림자원연구소의 정체성 회복 등이 승계 명분으로 지목됐다.

세종시는 유연한 입장을 취했다.

시 관계자는 "출범 당시 매수 논의가 진행됐지만, 매각 비용 문제로 더 이상의 진전이 없이 논의가 마무리 됐다"며 "세종시 일부 매수, 산림청 보유 재산 맞교환 방식까지 차선책도 제시됐다. 그러나 별다른 진전없이 흐지부지됐다. 다만 구체적인 승계 논의 여지가 아직 남아있다는 게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충남산림자원연구소는 산림박물관, 열대온실, 동물마을, 숲속의집 등을 갖추고 있다. 승계 대상 토지는 87필지 269만 3000㎡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