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월세만 간혹… 전세 없어
부동산업자 “집 자체가 부족”
인구 느는데 주택공급 못따라가
계획주택 26%밖에 공급 안돼
때아닌 주택난에 집값도 상승
공사중인 곳도 2년뒤에나 입주
일부 토지거래허가구역까지 묶여

▲ 내포신도시 전경. 충청투데이 DB

[충남의 중심 내포신도시 새로운 주택정책 세워야]
上.내포신도시 전월세난에 난감한 이주자들 … 직장은 내포로 가는데 집 구하기 어려워
下.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 감안한 새로운 주택정책 필요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대전에 사는 A(35) 씨는 최근 고민 하나가 늘었다. 충남 내포신도시로 발령이 예정돼 이사할 집을 알아보고 있지만 좀처럼 집을 구하지 못해서다.

그는 2~3년가량 머물 것을 예상해 전세를 알아보고 있지만, 들르는 내포지역 공인중개소마다 전세 물량은 없다며 손사래를 쳤기 때문이다.

A 씨는 “몇 년 파견식으로 갈 것 같아 내포에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이를 포함해 세 가족이 살 수 있는 전셋집을 알아보고 있지만, 물건이 아예 없는 상황”이라며 “지금 살고 있는 대전 집을 팔고 내포에 집을 사서 들어가기엔 너무 부담돼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매매에 따른 수수료는 물론 내포보다는 대전이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도 A씨의 결정을 망설이게 하는 이유 중 하나다.

최근들어 내포지역 전월세를 포함한 주택난이 가중되면서 이주자들이 난감해하고 있다.

매매와 월세 물건은 간간이 나오는 수준이고 전세 물건은 거의 자취를 감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전국적 전월세난을 불러온 임대차 3법과 관계없이 집 자체가 부족해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게 지역 부동산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16일 충남도에 따르면 내포신도시 인구는 2018년 말 2만 4913명에서 현재 2만 7874명으로 2년이 조금 안되는 기간에 약 3000명의 인구가 증가했다. 여기에 타지역 기관·기업의 내포 이전으로 등록상 주소지를 옮기지 않은 채 내포에서 생활하는 실수요자들을 감안하면 늘어난 인구는 훨씬 많을 것이라는 게 부동산 관련 업계의 분석이다.

이 때문에 수요는 늘어난 반면 최근 몇 년간 주택 공급이 없다보니 주택난이 벌어졌다는 계산이다.

이로 인해 내포지역 집값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내포에서 공인중계사를 하고 있는 B(55)씨는 “올해초부터 전세 물건은 가뭄에 콩나듯 나오고 간간이 나오는 월세의 경우에도 원·투룸이 조금 나오는 수준”이라며 “집값도 상승해 몇 년째 분양가 수준을 유지하던 지역 아파트가 최근에는 분양가 대비 20% 내외가 올랐다”고 말했다.

현재 내포신도시 주택은 총 1만 1147세대로, 당초 계획된 총 4만 1522세대의 26%만 공급된 상황이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힘입어 5679세대에 대한 공사가 착공됐고, 6216세대가 승인·허가를 받았지만, 이들 주택에 입주하기 위해선 최소 2년 이상 기다려야 한다.

내포지역 다른 공인중개사 C(49)씨는 “전월세 가격 상승은 둘째치고 물건 자체가 없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도는 내포신도시 일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으면서 주택난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민간 건설사들의 경우 주택 수요를 예측해 사업을 하기 때문에 도 차원에서도 무작정 앞당길 수는 없는 문제”라며 “주택으로 집계되지 않는 오피스텔 공사가 예정돼 있어,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