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단 성명서… “국가균형발전 대의 어긋나… 성장기반 갖춘 대전이 최적지”

사진 = 대전상공회의소. 연합뉴스
사진 = 대전상공회의소.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지역 경제계를 대표하는 대전상공회의소(이하 대전상의) 회장단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세종 이전계획과 관련해 반대 입장을 공식 표명했다.

12일 대전상의 회장단(회장 정성욱, 부회장 유재욱·정상희·성열구·정태희·이승찬)은 중기부 세종 이전계획을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전상의 회장단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서는 그간 수도권 집중으로 야기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에 행정수도 건설을 비롯해 지역으로 공공기관 이전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1998년 중앙행정기관의 지방이전정책에 의해 대전정부청사에 자리 잡은 중소기업청은 이후 2017년 부로 승격해 국토의 균형 발전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정책을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최근 중기부가 세종으로의 이전의향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며 지역 민심은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며 “국토균형발전이 수도권 과밀화 완화를 통한 지역과 수도권의 상생발전임에도 지역에 자리하고 있는 중기부를 또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은 법과 명분, 모두에 어긋나는 일이며 이로 인해 지역 간 갈등만 심화시키고 민심이반을 초래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중기부에서 들고 있는 업무 효율성 저하, 업무공간 부족 등의 이전 사유에 대해서는 “대전정부청사에 입주하지 않은 ‘청’ 단위의 모든 외청(국세청, 검찰청, 경찰청, 소방청, 방위사업청, 농촌진흥청, 기상청 등)도 업무의 효율을 위해 대전청사로 이전해야 하는 것이 이치에 맞겠느냐”며 반문했다.

이와 함께 “업무공간 부족은 대전청사 부지 증축을 통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며 “중기부 이전은 산하기관을 비롯한 관련 기업의 동반이전으로 대전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어 지역경제를 걱정하는 경제단체의 입장에서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소·벤처기업의 최대 집적지인 대전이 중기부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대전상의 회장단은 “대전은 수도권을 제외하면 대한민국 최고의 중소·벤처기업 성장 기반을 갖춘 벤처기업 최대 집적지이며, 과학기술 인프라가 풍부해 대한민국을 4차 산업혁명으로 이끌 최적지로 손꼽히는 지역”이라며 “대전상의 회장단은 150만 대전시민과 함께 중기부 세종이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