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지사 적극추진 동의
행정보다 사회·경제 통합 우선
교통망 형성 등 자연스레 추진
대구·경북 등 타지역도 추진 중
이달 구체적논의…정치권도 한뜻

사진 = 더불어민주당 충청현장최고위원회의. 연합뉴스
사진 =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현장 최고위원회의.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충청 메가시티’ 추진에 지역사회 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시·도지사, 정치권 등이 강한 추진의지를 밝혀 현실화 가능성에도 이목이 쏠린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는 ‘충청 메가시티’가 화두에 올랐다.

제안은 재선 김종민(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이 냈다.

김 의원은 “충청권 전체의 협력발전, 공동발전 비전이 필요한 때”라며 “충청 메가시티, 충청 자치연합 논의를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도 적극 추진할 뜻을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은 당일 ‘하나의 공동체를 구성하자’는 것에 뜻을 모았다.

이달 내 구체적인 논의를 목표로 일정을 조율 중이다.

‘충청 메가시티’는 점진적인 방식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행정적 통합보다는 사회적·경제적 통합이 우선될 것으로 보인다.

허 시장 또한 12일 연 기자간담회에서 “(충청 메가시티는) 자연스럽게 필요에 의한 통합으로 진행될 것이다. 대전과 세종이 도시철도 1호선 연장에 합의하듯이 인프라를 공유하고 도시 통합력을 높여 나가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각 분야에서 시·도 경계는 허물어지고 있다.

대전과 세종은 이달 초 업무협약을 통해 6개 분야 32개 협력과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결,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광역 교통망·경제권 형성이 핵심이다.

이시종 지사가 적극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 철도’ 역시 충청 메가시티 일환으로 꼽힌다.

‘충청 메가시티’는 시대적 흐름으로도 거론된다.

충청을 제외한 비수도권에서는 도시 통합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은 ‘동남권 메가시티’를 목표로 적극적인 논의를 펼치고 있다.

대구·경북은 12일 ‘대구경북상생포럼’을 열고 행정통합 의지를 재차 밝히기도 했다.

광주·전남 또한 행정통합을 선언하고 방안 마련에 착수한 지 오래다.

지역 정치권도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다.

김종민 의원은 “이제는 충청 스스로 미래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충청 메가시티가 필수”라며 “대덕, 오송, 천안·아산 등의 잠재력은 국제적인 수준이다. 550만 시·도민이 공동으로 협력한다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청권이 힘을 모아 발전전략을 짜야 한다. 진정한 자치발전을 실현해야 할 때”라며 “힘과 지혜를 모으는 데 지역 정치권이 앞장서겠다”고 역설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