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서 열린 현장최고위서 약속
대전 지역사회 ‘청신호’ 풀이
허 시장 “시민 바람 與 움직여”
일부선 “철회확답 아냐…아쉬워”
대전시는 '당론 채택' 등 건의
지역사회도 적극 움직임 필요

11일 오전 충북 괴산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충청권 현장 최고위원회'가 열렸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모습. 연합뉴스
11일 오전 충북 괴산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충청권 현장 최고위원회'가 열렸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모습.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관련 “대전시민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11일 충북 괴산군청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중기부 이전 여부는 대전시민 의견을 경청해 신중히 결정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대전 지역사회는 중기부 잔류 ‘청신호’로 풀이하고 있다. 거대 여당 당대표의 공식입장인 만큼 무게가 가볍지 않다는 해석이다. 한 달여간 지속된 지역사회의 중기부 사수 움직임도 청신호에 힘을 싣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 대표가) 세종시 이전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150만 대전시민의 뜨겁고 간절한 바람이 집권여당을 움직였다”고 말했다.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도 “대전시민 단 한 명도 중기부 세종 이전에 찬성하지 않는다.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아쉬움도 흘러나온다.

이 대표의 발언은 철회 확답이 아닌 원론적인 답변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앞서 이 대표를 비롯한 정세균 국무총리,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은 허 시장, 지역 국회의원 등과의 만남에서 확답을 피해 왔다.

이날 발언도 기존 입장과 대동소이하다는 평이다.

대전 지역사회는 구체적인 이행을 주문한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더 이상 논란이 없도록 당에서 확실한 입장을 정리해 달라”며 이 대표에게 ‘중기부 이전 철회’ 당론 채택을 건의했다.

박 위원장도 “이 대표와 당 지도부가 이전 백지화 의견을 정부해 전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대전 시·구의회, 지역 자생단체 등도 민주당 중앙당에 여론수렴창구 마련을 주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 지역사회의 꾸준한 움직임도 요구된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대전시민의 반발 정도에 놀라움이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의 ‘의견 수렴’ 발언은 대전지역의 극렬한 반발에서 비롯됐다는 분석도 있다. 여당 지도부가 ‘대전 의견 청취’를 확약한 만큼 더욱 적극적인 움직임을 전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 위원장은 “중기부 이전 관련 민주당 내 분위기가 달라진 것은 분명하다”며 “중기부 잔류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움직임을 펼쳐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기부 사수를 위해 총역량을 동원하겠다. 150만 대전시민도 함께해 달라”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