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항원검사 오판가능성 높아
유전자증폭 45분 키트 사용 제한적
지역의료계, 실시범위확대 등 주장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속보>=코로나19(이하 코로나)의 신속검사에 대한 도입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역 의료계에서 유전자증폭검사(RT-PCR)의 45분 키트에 대한 보급화 요구가 나오고 있다.  <11일자 1면 보도>

코로나 진단의 정확성 측면에서 현재 주 논의되는 신속 항원검사보다 유전자증폭검사가 적합하다는 주장에 체제개편, 의료보험제도 개선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11일 지역의료계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 신속 검사를 위해 논의되는 진단법 중 유전자증폭검사인 RT-PCR에 힘이 쏠리고 있다.

코로나 신속검사는 신속 항원검사법과 유전자증폭검사법 두 가지가 주로 논의된다.

항원검사법은 우리 몸의 항원 즉 바이러스를 채취해 진단키트의 항체와 반응여부를 통해 진단하는 방식, 유전자증폭검사는 특정 유전자의 RNA에서 DNA로 바꾼 뒤 DNA를 수백만 배 이상 증폭한 후 DNA유전자 유무를 진단하는 방식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신속한 코로나 진단을 위해 논의되는 건 신속 항원검사법이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간편하기 때문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다만 지역 의료계는 이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신속 항원검사법은 실제 양성을 양성으로 판정하는 비율인 ‘민감도’가 50% 수준으로 낮기 때문이다. 가짜 양성과 가짜 음성 판정이 나오는 오판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다.

실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보고서에는 신속 항원검사에서 음성결과를 받은 확진자가 가족 11명을 감염시킨 사례도 있다.

지난 9월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또한 신속항원검사 도입에 대해 “신속진단키트가 편하고 빠르다는 건 잘 알고 있지만 낮은 민감도로 인한 가짜 음성의 문제 때문에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유전자 증폭검사는 민감도가 95%로 높아 비교적 진단이 정확하다.

문제는 국내에서도 유전자 증폭검사로 45분 이내 진단이 가능한 키트가 있지만 현재 사용은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응급실 내, 그중에서도 그마저도 수술을 6시간 이내로 앞둔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만 실시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지역 의료계가 △신속 항원검사 도입 대신 유전자증폭검사의 45분 키트의 이 같은 제한적인 실시 범위를 넓힐 것 △의료보험 급여대상 범위에 포함해 경제적 부담을 낮추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 등을 주장하는 것이다.

지역 의료계는 가짜 음성판정으로 인해 확진자가 선별되지 못해 생길 n차 감염과 지역의 경제적 손실 등을 고려하면 신속성보다는 정확성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권계철 충남대병원 교수 겸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이사장은 “신속성도 중요하지만 양·음성을 정확히 가려내 코로나 확진자의 정확한 선별이 가능한지를 중점으로 둬야 한다”며 “신속 항원검사 보다는 분자분석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