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이전 여부는 대전시민 의견을 경청하면서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중기부 이전 논란으로 대전지역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여당 대표의 발언에 무게가 실린다. 이 대표는 어제 충북 괴산군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전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전시민의 의견은 당연히 중기부 대전존치 이다.

이 대표의 발언이 중기부 이전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으면 한다. 더 이상 소모적 논쟁은 갈등만 불러올 뿐이다. 중기부가 세종 이전 추진을 공식화 한 이후 지난 한 달 여간 정치권을 중심으로 엄청난 반대 움직임이 있었다. 여기에는 여야가 따로 없었다. 지역사회도 중기부 사수에 적극 동참하고 나섰다. 지금 대전지역 거리 곳곳에는 중기부 이전을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물결을 이루고 있다. 지난 20여 년간 대전에 뿌리를 내린 중기부 이전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무언의 항의다.

중기부 이전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되고 있는 건 지역사회의 응집력 덕분이라고 하겠다.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은 그제 '문재인 대통령께 대전시민이 드리는 건의문'을 통해 중기부 이전의 부당성을 조목조목 설파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무부처인 박영선 중기부장관은 중기부 세종행을 굽히지 않고 있다. 경제부처간 협업 등 보다 큰 틀에서 봐야 한다는 게 박 장관의 주장이다. 국가균형발전이란 대의는 찾아볼 수 없다.

"일방적으로 이전을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이 대표의 약속이 반드시 지켜졌으면 하는 바람 간절하다. 그러려면 먼저 당 지도부가 이전 백지화 의견을 정리해 정부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당이 확실한 입장을 취해 추후 논란이 없게끔 매듭짓자는 거다. 이 대표의 약속으로 어느 정도 안심은 되지만 그래도 여전히 마음을 놓을 수 없는 건 워낙 사안이 중대한 까닭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