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무시하는 관행과 안전 부패를 뿌리 뽑기 위한 안전반부패 협의회가 자치단체별로 속속 출범하고 있다. 충남도는 어제 효율적인 안전감찰 체계 구축을 위해 '안전감찰 전담기구 협의회'를 공식 발족시켰다. 협의회엔 충남도와 시·군 안전 감찰담당자, 충남개발공사 외에 전문기관과 민간전문가 등 23명이 참여한다. 지난 2월엔 세종시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가 출범한바 있다. 형식적인 안전 관리와 안전 소홀 관행을 일소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안전분야 반부패 협의회는 지난해 행안부 주관으로 출범한 범정부 안전분야 반부패 협의회의 후속조치다. 참여 기관간 정보 공유를 통해 부패 예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반부패 감시와 관련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대부분 재난사고는 안전 부패와 이정도 쯤이야 하는 안전무시 관행에서 시작된다. 천재지변과 달리 충분히 막을 수 있음에도 독버섯처럼 사라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이런 후진국 재난은 IT강국답게 청산해야 할 때다.

충남엔 대산 석유화학단지가 위치하고 있어 크고 작은 사고가 잦았다. 또 석탄화력발전소가 전국에서 가장 많아 민원 발생 빈도도 높은 편이다. 안전에 대한 감찰이 어느 지역보다 중요한 이유다. 안전감시 역량 확대를 위해 전담 조직 신설과 협의회가 꾸려진 만큼 전국에서 으뜸가는 협의회 운영을 기대한다. 전담인력 확충에도 인색해선 안 된다. 관행적 안전 부패가 발 붙이지 못하도록 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우리생활 주변엔 안전 위해(危害)요소가 곳곳에 산재해 있다. 안전 불감증은 결국 안전사고로 직결되기 마련이다. 아무리 법규를 잘 만들어도 현장에서 지켜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뿐이다. 쫌쫌한 안전감시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나부터 안전 부패를 척결하겠다는 국민 스스로 인식 개선이 절실하다. 그럴 때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고질적 안전 부패도 사라지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