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례 민간개발 무산돼 방향 선회, 도시公 건축기본계획 용역 착수
층수제한 완화 등 협의로 규모 축소 우려 불식… 정류소 우선 이전

사진 = 허태정 시장 브리핑.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민선7기 들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다.

그동안 4차례의 민간개발 무산 이후 공영개발로 방향을 선회함에 따라 안정적인 사업 추진은 물론 공공성을 확보한 사업 규모 확대도 이끌어 내겠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에 따라 즉시 대안마련에 착수, 여러 방법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공영개발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앞서 지난달 18일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민간사업자였던 ㈜KPIH(케이피아이에이치)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실행 불가에 따라 업무협약을 해지했다.

이후 사업 정상화를 위해 시공능력 상위 20위 내 건설사와 대형 유통사 6개, 금융기관 2개 등을 대상으로 사업 참여 의사를 타진했으나 사업 참여 의지를 최종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시는 곧바로 대안 검토에 돌입, 안정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한 공영개발 방식을 결정한 상태다.

공영개발로 최종 전환됨에 따라 시와 도시공사는 지연됐던 사업 속도를 우선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주체가 되는 도시공사는 곧바로 터미널 건축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진 = 허태정 시장 브리핑. 대전시 제공

다만 공영개발 전환에 따른 사업 축소 우려 등은 해결과제로 남은 상황이다.

시와 도시공사는 이와 관련해 층수제한 완화 및 허용용도 확대 등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해 사업 규모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사업 부지 내 청년주택 조성 확대 등을 통해 공공성을 강화함으로써 정부예산 지원 간 유리한 요소를 확보하겠다는 복안인다.

유성복합터미널 세부 조성계획은 도시공사가 발주예정인 터미널 건축기본계획 용역결과와 개선된 사업여건 등을 반영해 내년 상반기 중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현재 노후 상태로 운영 중인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는 터미널 건립 전 우선 이전된다.

유성복합터미널 준공까지 약 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를 내년 상반기까지 유성복합환승센터 부지 내로 우선 이전해 주변의 교통 혼잡을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새로 이전할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는 부지 약 2800㎡, 연면적 약 600㎡ 규모로 건립된다.

허 시장은 “시민염원인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이 여러 고비를 딛고 공영개발로 결정된 만큼 모두의 기대에 부응하는 명품 터미널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