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론 대두… 2017년부터 이전설 나와
“다선 의원들 왜 매듭 못 지었나” 지적
중기부 소재 지역구 박범계 의원 침묵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관련 대전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행보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중기부는 세종 이전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16일 행정안전부에 이전 의향서를 제출한 데 이어 최근 국정감사에서도 이전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기부 종합감사에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옛말이 있다. 대전은 혁신도시로 새 출발하면서 더 큰 발전을 이루는 것이 맞지 않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중기부 행보에 지역 여론은 들끓고 있다.

지역에서는 국회의원들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거세다.

중기부는 2017년 청에서 부로 승격한 이후 꾸준히 세종 이전설이 언급돼 왔다.

그동안 관련 얘기가 흘러나왔음에도 매듭짓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대전에 거주하는 한 공무원은 “중기부 세종 이전은 오래 전부터 나온 얘기다. 공직사회에서는 사실상 시간문제라 보는 의견도 많았다”며 “지역 의원들이 너무나 안일하게 대처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일부 의원의 움직임도 도마에 오른다.

화살은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 서구을) 의원에게 집중되고 있다.

박 의원은 3선 중진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검찰개혁 등 중앙현안에 적극 목소리를 내 왔다.

대전센트럴파크, 한국마사회 대전마권장외발매소 등 지역현안에도 앞장서 왔다.

중기부 소재 지역 국회의원임에도 이번 현안에만 유독 말을 아낀다는 비판이 인다.

최근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이 입장문을 통해 중기부 이전에 강한 반발을 표한 것과도 대비된다는 평가다.

일각에서는 박 장관과의 관계가 박 의원 행보에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도 나온다.

정치권은 박 의원과 박 장관을 ‘막역한 사이’로 평하고 있다.

박 의원 측 관계자는 “박 의원도 중기부가 대전에 잔류해야 한다는 의지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장관과의 관계를 운운하는 것은 호사가들의 발언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지역 의원들의 전략 변경도 요구되고 있다.

지역 의원들은 박병석 국회의장, 정세균 국무총리, 이낙연 민주당 대표 등을 만나 중기부 잔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전 반대 논리 마련, 대시민 움직임 등 차후 움직임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다.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지역 민심을 잘 알고 있다. 중기부 사수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중기부를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