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원 자진출석 거부 표명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4·15 총선 당시 회계부정 등의 혐의에 휩싸인 정정순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상당)을 겨냥한 검찰의 소환요구와 관련해 시민단체와 야당이 일제히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정 의원은 검찰 자진출석 거부의사를 표명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27일 성명을 내고 "정 의원의 막장 정치를 규탄한다"며 "정 의원은 초선이라고 믿기 어려운 꼼수정치와 구태정치로 지역 유권자로부터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정감사 등 의정활동을 빌미로 차일피일 검찰수사를 미루고 국회 안으로 도피했다"며 "민주당 지도부 역시 조사에 계속 불응하면 윤리감찰단에 회부한다고 했을 정도로 그를 포기했다"고 꼬집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당장 검찰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유권자의 이름으로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에서 "소환요구에 불응한 속내가 국정감사에 충실히 하고자 하는 충정이었다면, 이제 국감이 끝났으니 조사에 임하는 게 마땅하다"고 충고했다.

정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국회를 기만하고 한 인간의 인격을 말살하는 권력행사에 대해 300명의 동료의원을 대신해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는 것"이라며 "의연하게 국회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되는 체포동의안의 '가부(可否)'를 지켜보겠다는 얘기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정 의원이 끝내 자진 출석하지 않을 경우 체포동의안을 처리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