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금융특집 12P 발행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국민의힘 원내지도부가 대전시를 찾아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었다. 26일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주호영 원내대표, 허태정 대전시장 등 참석인사들이 회의에 앞서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권 지자체가 정부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국민의힘 지도부를 향해 내년도 국비확보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26일 대전시청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광역지자체장들과 주요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 추경호 예결위 간사, 장동혁 대전시당위원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를 비롯해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주 원내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모든 답은 현장에 있다는 말처럼 내달부터 시작되는 내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광역지자체의 역점사업이 무엇인지, 국회에서 챙겨할 것이 무엇인지 직접 듣고 도움을 주기 위해 찾아왔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앞으로의 혁신도시를 비롯한 디지털·그린 융합의 스마트-그린시티 조성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를 위해 도심 통과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국립 대전미술관 조성 등 현안과제 16건과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구축·운영, 중앙로 일원 기술기반 소셜벤처 창업특구 조성 등 내년도 국비확보 과제 27건을 차례로 건의했다.

 허 시장은 주요현안 건의와 함께 “대전의 미래 100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제인 만큼 국민의힘에서도 당파를 넘어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지원해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시장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행정수도 완성의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나섰다.

 그는 또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미이전'신설 중앙행정기관 이전 및 설치, 행복도시법 개정 등 현안 과제의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내년도 예산 건의사업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조치원 우회도로, 세종벤처밸리산단 진입도로 개설, 세종스마트그린산단 진입도로 등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양 지사는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KBS 충남방송국 설립, 서해선 복선전철 서해 KTX 도입, 서천 브라운필드 국제환경테마특구 조성, 화력발전세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또 제조혁신파크 조성을 위한 천안 축산자원개발부 조기 이전 등 현안에 대해서도 힘을 모아 달라고 강조했다.

 내년 정부예산 확보 주요 현안 사업으로는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 이차전지 소재·부품 성능 평가 기반 구축, 홍성 장척~목현(국지도 96호) 도로 건설, 금산 인삼 지역특화 관광단지 조성 등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양 지사는 “도의 강점과 자원을 살려 가로림만 해양생태계 신성장 거점 조성 등 해양신산업과 충남형뉴딜을 추진하면서 환황해권 시대의 중심축으로서 국가 발전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정의 역량을 결집하겠다”며 “현안 사업과 정부예산 확보 대상 사업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