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갈등 조정위원 33명 위촉… 원활한 사업 추진 기대감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에서 처음으로 도시 정비사업 갈등 조정 기구가 출범해 정비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곳곳에서 추진되는 가운데 갈등과 분쟁도 번번하면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자치구가 적극 행정에 나서는 것이다.

22일 동구청에 따르면 구는 최근 '도시 정비사업 갈등 조정 위원회'를 구성해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현재 동구에서 추진 중인 재개발 사업장은 7곳, 재건축 사업장은 10곳이다.

문제는 재개발·재건축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이주대책 및 보상 등의 문제로 조합측과 비대위 간 갈등양상이 적잖게 빚어지고 있다는 점.

사업구역 내 다수의 이해 관계자들이 상충돼 사업추진이 지연되고 법정 소송으로까지 비화되기도 한다.

이 같은 갈등 문제를 대화와 협의를 통해 풀어줄 기구가 필요하다고 본 구는 갈등 조정 위원회를 통해 분쟁 관리에 나선다는 것이다.

구 관계자는 "그동안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에서 제기되는 민원이 상당했고 주민 간 갈등으로 빚어지면서 이에 대한 해법 모색이 필요했다"며 "갈등 조정 위원회를 통해 분쟁을 봉합하고 빠른 사업추진을 도모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변호사, 회계사, 법무사, 감정평가사, 정비사업 등 민간 전문가들과 의회 및 공무원 33명으로 위촉했다.

이들의 임기는 2년.

위원회는 사업의 추진방향과 추진 계획을 협의하고 주민 참여 및 협력 방안 논의, 사업을 둘러싼 이견과 갈등 조정 등의 기능을 맡게 된다.

구는 다음주부터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현장을 찾아 의견청취에 나선다.

각 사업장의 갈등 유형을 세분화하고 사안별 전문가를 선정해 자문을 구한다.

구와 의회는 이에 따른 맞춤형 행정 지원을 하게 될 예정이다.

이 같은 적극 행정에 정비업계는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 정비업계 한 관계자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도 재개발 사업은 관리감독기관이 갈등 예방을 위한 조치를 하기로 되어 있다"며 "동구의 모범사례 처럼 다른 자치구도 이런 갈등 조정 기구를 만들어 주민간 분쟁을 해결하고 행정력 낭비를 막아 원할한 사업 추진이 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