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30층 이상 고층 건축물 열 곳 중 네 곳이 소방안전 불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청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까지 30층 이상 84곳을 대상으로 소방특별조사를 벌인 결과 35곳이 '불량'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초고층 건축물이 해마다 늘고 있는 가운데 안전불감증 현주소를 보는 것 같아 아찔하다. 고층 건물의 경우 화재가 발생하면 인명피해가 큰 대형 참사로 이어지기 쉽다. 아무리 사소한 사안일지라도 정비나 수리를 게을리 해선 안 된다.

지난 8일 울산 33층짜리 주상복합아파트에서 큰 불이 나 국민들은 가슴을 졸여야 했다. 한밤에 발생한 불이 이튿날 15시간 40분만에 꺼질 정도로 진화작업에 애를 먹었다. 울산시에 고가사라리차가 없어 부산에서 이동하는데만 6시간이 걸린 것도 한 요인이다. 고층건물 초동 진화엔 고가사다리차가 필수적이다. 최대 23층 높이까지 화재 진압이 가능한 70m 고가사다리차는 전국에 10대 뿐이다. 대전시와 세종시는 그나마 1대씩 구비하고 있지만 충남과 충북엔 전무한 실정이다.

대전지역엔 준초고층(30~49층) 건물 76곳과 초고층(50층 이상)건물 8곳이 있다. 이중 절반에 가까운 42%가 안전에 허점이 있다니 가벼이 볼 사안이 아니다.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선 안전 사각이 없도록 경각심을 갖고 완벽하게 보강해야 한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고가 터지고 뒷 수습엔 몇 곱절의 대가를 치러야한다. 사후 약방문이 되지 않도록 고층건물 안전에 대한 총체적인 재검검이 필요하다. 미리 대비하는 것만이 최선이다. 설계 단계부터 불연소재 건축자재나 소방관련 설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고층 건축물은 계속 증가하는데 소방 장비가 그대로라면 그 또한 후진 소방행정이다. 국민 생명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소방장비 확충에 정부 예산 지원이 뒤따라야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