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지체들이 교통사고 관련 각종 통계에서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다. 먼저 대전은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으로 꼽힌다. 대전의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는 지난해 115.41건으로 전국 1위다. 서울(108.57건)보다도 훨씬 사고율이 높다. 전국 평균(83.49건)과 견주면 사고가 얼마나 빈발하는지 가늠할 수 있다. 사고가 많으니 자동차 1만대 당 부상자 수도 광주(177.96명) 다음으로 대전(175.1명)이 2위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충남과 충북이 전국 평균을 한참 웃돈다. 충남은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지난해 14.1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전남(16.6명)에 이어 부끄러운 2위다. 충북의 인구 10만 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11.56명으로 전국 6번째다. 충남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전국 평균(6.5명)의 두 배를 넘고, 충북은 두 배에 근접한다. 다행인 건 충남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18년 354명에서 지난해 308명으로 점차 줄고 있다는 점이다.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인구 1300만 명이 거주하는 경기도나 1000만 명이 사는 서울과 비교해 사고가 많은 까닭이다. 운전자의 습관, 교통인프라 부족 등 여러 원인이 있을 것이다. 중소도시 한적한 도로에서 과속을 하는 운전자들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교통사고로 이어지지 십상이다. 음주운전은 교통사고의 복병이다. 혈중알코올농도가 0.1%일 때 교통사고의 위험이 6배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대전시와 대전지방경찰청이 도심 내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60㎞에서 50~30㎞로 하향조정한 이유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다. 경찰청에 따르면 제한속도를 일반도로 50㎞, 이면도로 30㎞로 낮추자 사고가 13.3% 감소했다고 한다. 원인을 찾아 대처하면 교통사고는 분명 줄어들게 돼 있다.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다. 운전자들의 안전의식 제고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교통사고 예방책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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