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이명수 의원, 4차례 좌초 지적
허태정 "민간사업자 참여의향 없어 공영개발에 방점 두고 진행 중"
내주 정상화 방안 계획포함 전망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특별자치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특별자치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정상화 방안으로 공영개발 가능성을 시사했다.

허 시장은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국민의 힘 이명수(충남 아산갑) 의원의 사업 좌초에 대한 지적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2010년부터 4차례에 걸쳐 민간사업자 공모 방식으로 추진돼 왔다.

그러나 최근 진행된 4차 공모에서 사업자인 ㈜케이피아이에이치(KPIH)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실행 및 토지매매 계약 체결 기한을 지키지 못하면서 4차례의 공모 모두 무산된 상태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사업 정상화를 위해 민간이나 민관 합동, 공사 직접 투자, 공영개발 등 4가지 개발방식을 놓고 검토 중에 있다.

이날 이 의원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10년 동안 4차례 민간개발로 진행됐지만 좌초됐다"며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허 시장에게 물었다.

이에 대해 허 시장은 "여러 경로를 통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에 대한 민간 사업자들의 의견을 들었으나 참여 의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최종적으로 발표를 앞두고 있으나 공영개발에 방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국민의힘 박완수(경남 창원시의창구) 의원은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에 시와 도시공사의 행정부실을 질타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자료를 통해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사업자의 재원조달계획에 대한 평가 비중을 총점 대비 불과 15%로 책정했고, 사업협약서(계약서) 작성 시에도 자금 미집행에 따른 해지 요건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아서 사업절차 미이행에도 사업 중단이 장기화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허 시장이 이날 국정감사에서 공영개발을 시사함에 따라 내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정상화 방안에 공영개발에 대한 실행 계획 등이 담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