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하루에만 천안에서 11명이나 ‘코로나 19’ 신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오전에만 4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표되더니 오후 들어 2명, 저녁에는 무려 5명이나 추가됐다는 문자 메시지가 시민들에게 발송됐다.

8.15 광복절 집회로 인한 확산세가 간신히 잡힌 9월 중순 이후로 잠잠했던 천안에서 ‘나쁜 바이러스’가 재확산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그런데 불과 한 달만의 ‘초비상’ 사태를 접하는 천안시의 대응을 보고 있자니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여럿 발견된다. 가장 큰 의문은 확진자 관련 정보 공개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 시민들이 신규 확진자 관련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시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눈에 띄는 팝업창이 있다. ‘확진자 공개원칙’이다. 옆에 작은 별표와 함께 ‘변경사항’이라는 문구가 들어갔다. 주요 변경사항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면 이렇다. 개인정보와 관련해 거주지 및 직장명 등을 공개할 수 없다는 게 핵심이다.

하지만 21일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 사이에서는 택시기사와 초등학교 교사가 포함됐다. 한 확진자는 증상이 있고도 사우나를 13일이나 드나들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밀접 접촉자들이 그만큼 늘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등 보건당국은 관련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 보건당국이 간과하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맘카페’를 비롯한 인터넷 커뮤니티 등이다. 이곳에서는 해당 교사가 어느 학교에 근무했는지, 자녀가 다닌 유치원이 어디인지 등의 세부 정보가 이용자들에 의해 오픈됐다. 다른 SNS를 통해서도 확진자가 들른 사우나에 대한 정보가 오갔다.

시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집중하며 정보를 공개하지 않을 때 시민들은 해당 커뮤니티 등의 불완전한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된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또 다른 의문은 시의 대응 방식이다. 시는 신규 확진자가 4명 추가된 21일 오전 11시 부랴부랴 부시장 주관의 언론 브리핑을 진행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도 택시기사나 사우나 이용 확진자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게다가 하루 사이 11명의 확진자가 나온 다음날이자 3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한 22일엔 아예 언론 브리핑 조차 없었다. 어느 곳에서든 이미 오픈된 정보는 더 이상 감출 이유가 없는 정보라고 생각한다. 보건당국 관계자들이 규정이나 절차등에 얽매여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면 시장이 직접 나서서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것은 어떨까 싶다.

정보를 감추고 오픈하지 않을수록 시민들의 불안은 커져만 간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