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농산물소비촉진캠페인-예산군
郡 공동브랜드 ‘예가정성’
농협郡사업단과 공동개발
표준매뉴얼로 ‘엄격 관리’
예산사과, 비타민 등 풍부... 성인병·당뇨병 예방 효과
예산방울토마토도 ‘월등’... 농민 기술·자연 조화 이뤄
예산수박, 아삭하고 달달... 과피 얇고 저장성 뛰어나
예산쪽파, 피로회복 효능... 탄력·윤기있고 성인병 예방
꽈리고추 등도 전국 출하

▲ 예산군 대표 특산물인 예산황토사과. 예산군 제공

[충청투데이 강명구 기자] 예산군 농특산물 공동브랜드는 ‘예가정성’이다.

예가정성은 예산의 건강한 땅과 농업인의 정성으로 만들어진 농산물을 뜻한다.

예산군과 농협예산군사업단이 공동 개발해 고품질 기준에 의한 생산·관리 재배, 포장재, 출하 리콜 등 표준 매뉴얼에 의한 엄격한 품질관리를 거쳐 출하되고 있다.

예산군의 대표적인 특산물로는 사과, 방울토마토, 수박, 쪽파, 등이 있다.

예산사과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감기 및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 안토시안 성분이 함유되어 당뇨병 예방에 탁월하고 니코틴 성분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품종은 후지, 쓰가루, 조나골드 홍도 등이 있다. 연간 생산량은 2만 6390t이며, 매년 8~11월 출하되고 있다.

예산방울토마토는 재배농민들의 축적된 영농기술과 코마토 재배에 적합한 자연조건이 조화를 이뤄 당도가 높고 육질과 모양이 월등하며 맛과 향이 독특하다.

또한 100g당 열량이 14㎉로 일반 토마토에 비해 당도가 4~5brix 높고 유기산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C, E 카로틴, 철분 칼슘,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 당뇨, 고혈압 예방에 효능이 있다.

품종은 크라운, 배라티니, 미니찰, 도토리 등이 있다.

▲ 예산군 대표 특산물인 예산황토사과.  예산군 제공
▲ 예산군 대표 특산물인 예산황토사과. 예산군 제공

연간 생산량은 4270t으로 매년 3~6월, 10~12월 출하되고 있다.

예산수박은 비옥한 토질, 풍부한 일조량 등과 축적된 재배기술로 과피가 얇으며, 저장성이 뛰어나다.

식감은 아삭아삭하고 당분 함량이 많으며 단백질, 당질, 비타민, 칼슘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수박의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작용으로 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품종은 농우, 스피드, 우리꿀, 흑미 등이 있다.

연간 생산량은 2만 3850t으로 납품 가능 기간은 5~10월, 성출하기는 7~9월이다.

▲ 예산군 대표 특산물인 예산황토사과.  예산군 제공
▲ 예산군 대표 특산물인 예산황토사과. 예산군 제공

예산쪽파는 풍부한 일조량과 배수가 양호하고 보습능력을 갖춘 양토 및 점질토에서 재배되어 잎은 힘이 있고 곧으며 뿌리는 희고 단단하여 탄력과 윤기가 좋다.

효능은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C와 A가 다량 함유되어 노화 예방, 피부미용에 좋은 영향을 주며 피로 회복에 좋다.

연간 생산량은 7000t으로 연중 출하되며 성출하기는 9월부터 이듬해 4월이다.

특히 예산군은 1960년대 초부터 쪽파를 재배하기 시작해 1년에 3기작, 4기작을 통한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최대의 쪽파 주산지이다.

이 외에도 꽈리고추 1300t, 딸기 270t, 오이 550t 고구마 1500t, 배 8620t 등이 특산물로 전국에 출하되고 있다.

예산=강명구 기자 kmg119s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