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농수산물소비촉진캠페인-청주시 청원생명브랜드
고구마·오미자 등 다양
대표품목은 ‘청원생명쌀’
14년 연속 로하스 인증
표고·노루궁뎅이 버섯
100% 국내산 톱밥 재배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청주시의 농산물은 청원생명브랜드로 대표된다.

청주의 푸르른 자연환경에서 자라나는 활기찬 생명에너지로 풍요로운 삶을 누리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청원생명쌀, 애호박, 딸기, 포도, 사과, 고구마 등 24개 품목을 운영 중이다.

▲ 꿀고구마. 청주시 제공
▲ 꿀고구마. 청주시 제공

◆ 고구마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의 질좋은 토양에서 정성들여 키워낸 꿀고구마와 호박고구마다.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양질의 식이섬유를 함유한 저공해 보조식품이며 항암작용과 황산화작용 등 성인병 예방 자연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 건오미자. 청주시 제공
▲ 건오미자. 청주시 제공

◆ 오미자

청주시 서원구에서 남이면에서 재배한 오미자다. 오미자는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 단맛 5가지 맛이 난다. 면역기능 강화, 간 기능 향상, 기관지 개선, 남성 건강 및 체중감소에 효과가 있다.

▲ 도라지청. 청주시 제공
▲ 도라지청. 청주시 제공

◆ 도라지

친환경적으로 재배한 도라지로 만든 도라지즙과 도라지청이다.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 질환에 특히 좋다.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식재료다.

▲ 월광 쌀. 청주시 제공
▲ 월광 쌀. 청주시 제공

◆ 쌀

청원생명브랜드의 대표품목인 청원생명쌀로 올해 수확한 햅쌀이 우리농수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에서 선보인다. 청원생명쌀은 쌀분야에서는 최초로 14년 연속 한국표준협회 로하스 인증을 받았다.

품종은 '월광(고시히카리)'으로 희고, 윤기가 있으며 단맛이 적당할 뿐 아니라 식어도 밥맛이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단백질 함량이 우수하고 은은한 단맛과 향기가 특징이다.

▲ 표고버섯. 청주시 제공
▲ 표고버섯. 청주시 제공

◆ 표고버섯

GAP인증을 받은 표고버섯이다. 특히 100% 국내산 참나무 톱밥으로 재배해 향도 좋고 식감도 좋다. 청정지역에서 자란 오염되지 않은 참나무 원목재로 생산해 육질이 단단하고 향기가 독특하다.

표고버섯은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정신을 맑게 하고 식욕을 돋우며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하기도 하고 더불어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성분도 가지고 있다. 대표적 효능은 암 예방이다. 미국 식품의학국인 FDA에서 표고버섯을 10대 항암 식품으로 권장하고 있다.

▲ 노루궁뎅이 버섯. 청주시 제공
▲ 노루궁뎅이 버섯. 청주시 제공

◆ 노루궁뎅이 버섯

노루궁뎅이버섯은 노루궁뎅이과 노루궁뎅이속에 속하는 식용 버섯이다. 표고버섯 농가와 같은 농가에서 100% 국내산 참나무 톱밥으로 재배했다. 최근 노루궁뎅이버섯은 치매예방과 당뇨, 기억력 증진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소화기관에 좋고 오장육부를 이롭게 한다. 또 노루궁뎅이 버섯은 베타글루칸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자연치유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