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의원 6명 성명서 내고 반발
대전시의회도 기자회견 열고 규탄
박영순, 국무총리에 잔류 요청도
일부에선 투트랙 전략 주문 요청
“사수·이전 대비 둘다 준비해야”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 정치권이 중소기업벤처부 사수에 총력전을 선포했다.

반대 성명, 규탄 기자회견, 국무총리·여당대표 면담 등 총력을 기울여 중기부를 지켜낸다는 방침이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중기부는 최근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했다. ‘부’ 승격에 따른 사무공간부족, 협업 효율성 증진 등을 이전 사유로 내건 것으로 알려졌다.

중기부의 세종 이전 움직임은 지난달부터 본격화됐다. 박영선 중기부장관은 지난달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이전 협조를 요청했다.

지역 의원들은 반발했고, 이달 행안부 국정감사에서 중기부 이전이 화두로 떠오르기도 했다.

대전 정치권은 중기부 사수에 나서고 있다.

이상민(유성구을)·박범계(서구을)·조승래(유성구갑)·박영순(대덕구)·장철민(동구)·황운하(중구) 의원은 20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이전 검토 철회를 촉구했다.

6명 의원은 “중기부 이전은 기관 이전을 넘어 국가균형발전의 가치와 대전의 미래상에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다. 행안부도 국가균형발전, 지역상생 등을 고려해 이전 불가를 결정해 달라”고 피력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대전시의회도 21일 ‘중기부 이전계획 규탄 및 철회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중기부 잔류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중기부 이전은 혁신도시 지정으로 성장을 달리는 대전에 발을 걸어 넘어트린 꼴”이라며 행안부·중기부 등을 향한 적극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국무총리 면담도 진행했다.

박영순 의원은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중기부 대전 잔류를 거듭 요청했다.

박 의원은 “대전 국회의원이자 여당 시당위원장으로서 정 총리를 만났다. 중기부 잔류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낙연 민주당 대표에게도 면담을 요청한 상태다. 현재 시간을 조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투트랙 전략’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중기부 사수와 중기부 이전 대비전략을 동시에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시와 지역 정치권은 중기부 잔류에만 집중하고 있다. 이전을 가정한 전략은 보이지 않는다”며 “중기부를 잃어도 그에 상응하는 보답을 받아야 한다.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지금은 투트랙 전략을 펼칠 때가 아니다. 중기부 사수에 사활을 걸어야 할 때”라며 “배수진을 친 각오로 임하고 있다. 중기부를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