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면 IBS 단장, 국감서 지연 시사
핵심부품 설치·시제품 검증 미완
초전도가속기2는 아직 손도 못대
3번째 연기…“성공 기준 모색해야”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권면 기초과학연구원(이하 IBS) 사업단장이 결국 한국형 중이온가속기(이하 가속기) 건설 지연을 공식 인정했다.

20일 개최된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권면 IBS 중이온가속기건설구축사업단장은 “목표시점이었던 내년 말까지 전체 완공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로써 10년 넘게 건설 중인 가속기 완공 시점이 무려 세 번째 미뤄지게 됐다. 핵심 부품 장치가 미설치 된 부분도 많고, 일부 구간은 아직 시제품 성능 검증조차 완료하지 못한 까닭이다.

고에너지가속구간으로 가속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초전도가속기2의 경우 아직 손도 못댄 상황.

이로써 세 정권에 걸쳐 추진 중인 가속기 사업은 또 다시 다음 정권으로 넘어갈 공산이 커졌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충북 청주시·청원구)의원은 “당초 세계 최초, 최고 수준의 가속기 건설하는 데 있어 모델로 삼고 있는 미국 가속기는 13년간 7000억원을 들였는데 라온은 6년 만에 4600억원으로 건설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는 처음부터 무모한 계획”이었다며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면제돼서 충분히 검토하지 못했고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재검토한 이후에도 완공 시점을 맞추기 어렵게 됐는데 이제라도 확실하게 성공할 수 있는 기준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내년까지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예산 확대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가속기 지연과 함께 각종 출연연 윤리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한국연구재단 내 표절 해외연수 보고서와 ETRI 표절 논문 불공정 처분 등 단골 이슈인 연구논문 표절은 올해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국민의힘 황보승희(부산 중구·영도구)의원은 “전 헌법재판관 아들이면서 ETRI 표절 논문 사건 관련자가 연구 부정행위에 가담한 사실이 있었음에도 처분에서 제외됐다”며 “ETRI 상임감사가 지역 모 국회의원의 전직 보좌관으로 알려져 있는데 제대로 감사가 이뤄진 게 맞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철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의 상습 폭언·폭행 이슈가 국정감사장을 싸늘하게 만들기도 했다.

국민의힘 박대출(경남 진주시갑)의원은 “원장 취임 후 술자리에서의 폭언, 폭행제보가 유달리 많았다. 술잔을 내리쳐 한 연구원의 손이 베이거나, 안주를 집어던지고, 멱살을 잡고 팔을 깨무는 등 다양한 제보가 들어왔다”며 “그럼에도 제대로 된 감사를 받지 않고 넘어간 것은 문제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이밖에 의원들은 IBS 연구단장 자녀 연구 특혜 지원 및 KAIST 핵심기술 중국 유출 사건 등을 중심으로 기관 윤리의식 제고를 강조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