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독감백신 유통과정에서 상온 노출이 드러나 백신을 맞은 사람들이 불안에 떨어야 했다. 보건당국은 당초 문제의 백신 접종자가 단 한 명도 없다고 발표했다가 이후 접종자가 쏟아져 나와 비상이 걸렸다. 최근 특이 질환이 없던 인천지역 10대 고교생이 무료 독감백신을 맞은 후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어제는 전북 고창에서 70대 여성이 전날 백신을 접종 후 숨진 채 발견돼 보건당국이 사인(死因) 규명에 나선 상태다. 기저질환이 있었다지만 통상 한 두 가지 질환을 가진 노령층 접종자들은 불안하기만 하다. 독감백신을 맞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걱정이 태산이란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보건소 구입 백신 중 4만5292도즈(1회 접종분=1도즈)가 관리부실로 폐기된 것으로 드러났다. 적정온도에 보관하지 않거나 유효기간을 넘겨 폐기한 물량이다. 돈으로 따져도 6억6000만 원 어치에 달한다. 국민 혈세가 들어간 백신을 이렇게 관리했다니 한심한 노릇이다. 허술하게 관리되지 않도록 정기적인 지도 감독이 필요하다.

국민의 힘 이명수 의원은 어제 충청북도 국정감사에서 청주의료원의 부실한 독감백신 관리를 지적했다. 일부 직원들이 가족과 지인의 주민등록표를 이용해 예진표를 대리작성 하거나 50% 직원 할인 등 편법으로 백신을 반출했다고 목청을 높였다. '가족찬스' '지인찬스'를 이용해 백신을 반출했다면 심각한 도덕적 해이로 질타받아 마땅하다. 의료인의 책무를 망각한 행위다. 백신 원외유출이 사실인지 명명백백히 밝히고 재발방지책을 강구해야 한다. 무단 반출자 자진신고를 받아 수사 의뢰한 만큼 한 점의 의혹도 없어야겠다.

국민 불안감이 없도록 백신 관리를 빈틈없이 해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예방접종 사업이 불신으로 이어진다면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코로나 방역 선진국답게 백신 관리도 달라져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