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사업 연말까지 우선협상 대상자 결정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추진해 온 초대형 민간자본 투자유치 사업이 우여곡절 끝에 최근 잇따라 본궤도에 오르면서 지역경제 파급효과로 이어질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이와 함께 추진을 앞두고 지지부진 상태를 보이는 일부 민자사업에 대해서도 완성도와 속도감 회복을 위한 대응책 마련도 함께 요구되고 있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역 내 인프라의 첨단화를 목적으로 하는 대규모 민자사업이 최근 본격 추진 단계에 접어들었다.

우선 지난 16일 한국철도공사는 대전 복합2구역 개발사업(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한화건설 컨소시엄과 추진협약을 완료했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그동안 3차례에 걸쳐 민간사업자 선정을 진행했지만 사업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번번히 무산됐다.

이후 시는 한국철도공사 등과 사업성 확보를 위한 논의 끝에 용적률 상향 등 대안을 마련, 이번 최종 사업시행자 결정 결과물에 도달했다.

사진 = 대전시 전경. 충청투데이 DB
사진 = 대전시 전경. 충청투데이 DB

이에 따라 총 사업비 약 9000억원의 대규모 개발사업이 본격화 됨과 동시에 이를 통한 생산 유발 1조 8000억원, 취업 유발 1만 1200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10년의 공전을 거듭했던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사업도 최근 본격화됐다.
시는 지난달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민간투자사업(BTO-a)의 본격 추진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에 들어간 상태로 연말까지 우선협상 대상자를 결정할 계획이다. 내년 실시협약 체결 과정을 거쳐 2025년 하수처리장 이전을 목표로 공사가 추진된다.

이 같은 대규모 민자사업의 순항과 달리 무산을 거듭해 온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여전히 표류 상태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4차 민간사업자 공모까지 진행됐으나 끝내 실패로 돌아가면서 사업자 선정 기준의 부실함 등 시의 행정력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시는 대전도시공사와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을 위한 개발방식 변경 등 대안을 검토, 이달 중 정상화 방안을 발표하겠다는 계획이다.

개발방식을 전환해 추진 중인 안산 첨단국방산업단지 조성사업 역시 정상추진 여부를 놓고 시가 관심갖는 사업이다.

시 관계자는 “민자사업의 핵심은 사업성 확보로 사업별로 이를 확보함은 물론 민자사업 추진에 따른 여러 위험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한 사업 전 논의단계를 강화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