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충청 교육기관]
대전시교육청 소통 부재 질타
대학가 과제 대체 수업 등 지적
세종교육청 성비위문제도 화두

19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대전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충북도교육청, 충남도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올해 충청권 교육기관 국정감사(이하 국감)에서 대전지역의 학군조정과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인한 교육계 부실수업 논란이 화두에 올랐다. ▶관련기사 3면

19일 충남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감에선 충남대·충남대병원·충북대·충북대병원과 대전·세종·충남·충북교육청 국감이 진행됐다.

국감현장에선 대전의 학군조정과 공공의대 설립, 코로나로 인한 강의 질 하락, 4대폭력 예방교육 저하 등 교육위 소속 의원들의 여·야를 넘어선 날카로운 질의가 오갔다.

우선 대전교육청의 중학교 학교군·중학구와 추첨방법(배정) 전면 개정(안)을 놓고 소통 부재 문제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윤영덕(광주 동남갑) 의원은 “대전시교육청은 2018년 9월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 학교 설립이 조건부 승인됐고, 2년이 지난 올해 학군 개정안을 냈는데 학부모들의 반발이 심했다”며 “향후 학교 개교도 늦춰지는 게 아니냐”며 꼬집었다. 이어 “당시 졸속행정이었다는 학부모들의 비판이 줄을 이었는데 교육청이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소통을 했어야 했다”고 언급했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미흡한 의견수렴은 인정하면서도 학군 조정안에 대해선 추진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설 교육감은 “대전은 학교군이 타 시도에 비해 많고 학군이 한쪽에 몰리면 다른 쪽은 줄어드는 등 균형을 상실하는 경우가 있어 학군조정을 진행했다”며 “그 과정에서 코로나로 인해 학부모들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하지 못했으며 향후 학군 개정 해소해 모두가 만족하는 찬성 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근 대전지역 학생 코로나 확산세에 대한 질의에선, 국민의힘 정찬민(경기 용인시갑) 의원이 “추석 연휴 전후로 학생 코로나 감염자로 5개 학교로 등교 중단이 됐는데 이는 서울이나 강원도, 경기도처럼 코로나 심각 단계 수준에 버금간다”며 “원인과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했다.

이어진 충남대병원 등에 대한 질의시간에는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의대와 관련해 윤환중 충남대병원장과 한헌석 충북대병원장은 “현재 국립대 병원이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신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구을)은 전공의 파업에 대해 “파업이 아니라, 불법 진료 거부가 정확한 표현”이라고 꼬집으면서 충남대병원장에게 사과를 거듭 요구하기도 했다.

대학가의 부실한 원격수업 운영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국민의 힘 정찬민(경기 용인갑) 의원은 충남대의 모 교수가 대학원 1학년 수업에서 1~7주 차는 과제로 대신하고 이후 4주는 온라인 강의자료로 대체해 학생들 사이 부실강의 논란이 일었다고 지적했다.

이진숙 충남대 총장은 “1학기 일부 부실강의가 재현되지 않도록 2학기는 동영상 실시간 콘텐츠만 허용하고 있다”며 “나이 든 교수님들의 제작에 어려움을 돕기 위해 강의제작 운영 지원 등을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밖에 국민의 힘 배준영(인천 중구 강화군옹진군)의원은 최교진 세종교육감을 향해 “2017년부터 3년 간 세종교육청은 성비위 교원 7명 가운데 1명만 직위해제됐다”며 “성 범죄 연루 교직원의 직위해제율이 14.3%로 가장 낮다”고 질타를 이어갔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외부사람과 관련된 성비위는 바로 직위해제했고 나머지는 근무지 이동 등 피해자와 접근금지 조치에 들어갔다”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직위해제를 우선적으로 조치하는 등 앞으로도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