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의 지역밀착형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 공모가 광주·전라 등 특정지역에 치우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국회 과방위원인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이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받은 '지역밀착형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 선정기업' 자료에 따르면 △광주·전라는 49건(36%) △부산·경남 38건(28%) △대구·경북 20건(15%) △수도권 14건(10%) △대전·충청·세종 12건(9%) △강원·제주 3건(2%) 등이다.

이 사업의 예산은 △방송광고 제작 및 송출지원에 12억 2400만원 △방송광고 마케팅 컨설팅 지원에 2억 1800만원 △지원협의회 운영 및 만족도 조사 1억 9800만원 등 총 16억 4000만원으로 구성됐다. 선정된 업체는 최대 900만원 한도 내에서 제작비 및 송출비의 90% 등을 지원 받는다.

KOBACO의 본사 및 부설기관이 소재한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경남·전북지역에 84건(61.8%)·7억 5551만원이, 그 외 지역 경기·인천·경북·전남·충북·충남·세종·강원·제주에는 49건(38.2%)·4억 6747만원이 각각 지원됐다.

수도권을 제외한 세부지역별 선정 기업은 △경상·전라 지역에 107건(78.7%)이 집중됐고 나머지 △대전·충청·강원·세종·제주의 총합은 15건(11%)으로 지역편차도 컷다. 심지어 KOBACO 지방사무소가 철수한 △청주 △포항 △제주는 각 2건만 선정됐고 춘천은 아예 1건도 선정되지 했다.

변 의원은 "KOBACO의 기관이 없는 지역은 사업선정이 저조해 지역의 방송매체들도 함께 소외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KOBACO가 지방조직의 통폐합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지역밀착형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변 의원의 "중소기업의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사업 지원이 수도권에 쏠려 있다"는 등의 지적 이후 마련됐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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