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공수처 설치 주장… “검찰 비위·공작수사 의혹 단죄 해야”
野, 특검 도입 촉구… “민주당·청와대 관계자 이름 여럿 나와”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국정감사에서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이 정치쟁점화 되면서 정치권의 치열한 공방이 펼쳐지고 있다. 여야는 이 사건 배후와 관련해 수사기관의 공정한 수사를 한 목소리로 촉구했지만 서로다른 해법을 제시하는 등 충돌상황을 연출했다.

여당은 고위 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주장한 반면 야당은 특별검사제 도입을 통한 수사를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9일 국회에서 서울 중앙지검, 서울 동부지검, 서울 남부지검 등에 대한 국감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시 계룡시 금산군)은 “(라임 김봉현 전 회장의) 진술이 사실이면 엄청난 정치개입”이라며 야당을 비판한 뒤 “관련 의혹을 검찰이 언제 알게된 것이냐”며 검찰 부실수사 가능성을 질타했다. 같은 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 을)은 “2018년에 이미 내부 관계자가 옵티머스 김재현 대표와 핵심 주주들을 고소한 적이 있는데 서울 중앙지검이 무혐의 처분했다”며 “당시 지검장이었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다 무혐의 처분을 해서 공기업 투와가 진행됐고, 공기업 투자가 되니 민간자본이 1조 5000억이 들어왔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강원 홍청군 횡성군 영월군 평창군)은 여권 관계자들과 같은 이름이 적힌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명단을 공개하며 여권인사들의 연루의혹을 제기했다. 유 의원은 질의를 통해 “확인을 해 보니 민주당·청와대 관계자의 이름이 여럿 나온다”고 지적하며 검찰측의 확인을 요구했다. 같은 당 조수진 의원(비례대표)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낸 이모 변호사가 권력형 비리 의혹 사태 한복판에 있는데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며 검찰 수사를 질타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여야 의원들은 이날 옵티머스 펀드사기 사건을 두고 ‘윤석열 총장이 먼저 잘못했다’, ‘검찰이 무능하다’고 서로 고성을 질렀다.

민주당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공수처법 개정처리까지도 언급했다.

이낙연 대표는 최고위 회의에서 검찰을 향해 “이제라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라임·옵티머스 수사 과정에서 범죄가 드러난 사람이면 누구든 가리지 말고 엄히 처벌해야 한다”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검찰의 비위와 공작수사 의혹도 철저히 수사해 단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26일로 정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추천 시한을 부각하는 등 공수처법 개정 압박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반면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가장 객관적이고 말끔하게 처리하기 위해 특검을 실시하자고 공식 제안한다”고 특검도입을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라임·옵티머스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장과 남부지검장은 친추미애 친정권 인사라는 게 다 알려져 있다”며 “수사가 지지부진해 문제가 생기자 그 책임을 묻기는커녕, 엉뚱하게 윤석열 검찰총장에 책임을 돌리다가 불과 한시간 뒤에 반박당하는 수모를 겪고도 태연자약하고 있는 게 추 장관”이라고 추미애 장관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