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선 대전을지대병원 피부과 교수

출산 후 탈모를 겪는 산모들이 많다. 출산 후 탈모가 발생하는 근본원인은 여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태반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임신 기간에는 하루 5~10개 머리카락이 빠진다.정상적인 상황에서 하루 100개가량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감안한다면 임신 기간에는 거의 빠지지 않는 것이나 다름없다.

문제는 출산 이후부터다.

출산 후에는 에스트로겐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에 안 빠지던 머리카락이 한꺼번에 빠지게 된다.

산모 1/3가량이 출산 후 탈모 증상을 경험한다고 알려졌다. 보통 출산 후 3개월부터 탈모가 시작돼 6개월까지 전체 모발의 30~40%가 빠지는 탈모가 지속된다. 이후 탈모가 자연적으로 중단되고 새로운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해 9개월까지 모발이 자란다. 이후 1년이 지나면 대부분 정상상태를 회복하게 된다.

출산한 지 1년이 지나도 머리카락이 빠지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여성형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다. 탈모를 예방하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감고 말리는 과정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머리를 감기 전 끝이 뭉툭한 빗으로 가볍게 빗어주는 것이 좋다.

두피에 부담이 없고 두피 불순물을 깨끗이 세정하는 효과가 있는 탈모방지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을 때는 손톱을 세우기보다는 손끝에 힘을 주고 마사지 하듯이 두피의 더러움을 제거해준다.

다 감고 나서는 머리카락을 과도하게 문지르지 말고 수건으로 모발을 눌러가며 물기를 없애준다.

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릴 때는 20cm 이상 띄워서 사용하도록 한다.

아울러 두피에 쌓인 각종 노폐물이나 비듬, 과다지방, 박테리아 등은 탈모를 부추길 수 있는 위험인자다.

적어도 하루나 이틀에 한 번은 머리를 꼭 감고, 잘 말리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출산 후 임신 전의 체중으로 돌아가고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이 탈모에는 독이 될 수 있다.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