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복합2구역 개발사업 조감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 복합2구역 개발사업(이하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자로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되면서 원도심 활성화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18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자로 선정된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16일 한국철도공사와 사업추진협약을 체결했다.

시와 철도공사는 앞서 지난 7월 한화건설 컨소시엄을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60여일간의 협상을 진행해 온 바 있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92만여㎡ 중 대전역 인근에 위치한 상업지역 부지 약 3만㎡를 민간투자를 통해 개발하는 총 사업비 약 9000억원의 대규모 개발 사업이다.

사업계획으로는 소통형 커뮤니티 광장, 원도심 재생을 주도할 초고층 랜드마크 주거타워 조성, 국제회의·관광수요를 고려한 프리미엄 비즈니스 호텔, 문화거점 조성을 위한 뮤지엄, 컨벤션센터 등 복합문화시설과 함께 상생협력 판매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건축 및 교통영향평가 등 사업시행인가를 2022년 상반기 중 마무리하고 2025년 사업 준공을 목표로 각종 인허가 행정절차를 적극 지원 할 계획이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의 사업자 최종 선정이 마무리되면서 대전역 일원 원도심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대전 복합2구역 개발사업 조감도. 대전시 제공

최근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혁신도시 예정지구인 대전역세권지구에 대한 각종 인프라 조성이 예고된 상황이다.

시는 우선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신안동길 및 삼가로 확장 공사를 2014년부터 사업비 865억원을 투입, 총 연장 1.57㎞, 왕복 4차로의 도로 공사를 완료하고 지난 11일 전면 개통했다.

또 원도심에 부족한 주민들의 휴식 및 힐링공간 마련을 위해 신안2역사공원에 약 300억원을 투입, 2021년 사업 착공을 위해 보상절차를 마무리 중이다.

560억 규모의 소제중앙공원 조성사업 또한 2021년 보상 착수를 위해 설계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시는 상업 및 업무, 주거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2구역 개발사업과 연계해 대전역 북측에는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주거복지와 도시재생을 결합시킨 쪽방촌 공공주택 건립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 대전역세권지구의 혁신도시에 교통, 지식산업 등과 관련된 공공기관 유치도 차질 없이 추진해 정주여건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통해 원도심의 대대적인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대전역세권 개발사업과 함께 혁신도시 등을 연계함으로써 생산 유발 1조 8000억원, 취업 유발 1만 1200명 등의 효과를 통해 지역경제 견인도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을 신호탄으로 대전역세권 일대가 대전의 새로운 지역경제 허브로서 국가 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