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는 16일 "대전 지하철건설의 국고보조금을 부산(국비 80%)과 같은 비율로 책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또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해 ▲지방분권 특별법 제정 ▲정부 공기업 등의 균형 분산 ▲지역별 초일류대학 육성 ▲전국 순환철도망 건설 ▲지역발전 협약제도 도입 등 '지역경제 5대 비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이날 대전방송의 대선 후보 TV토론(18일 방영 예정)에서 "대전 지하철은 당초 2003년 완공예정이었지만 2006년으로 미뤄졌고 현재로서는 2006년 완공도 어려운 것으로 들었다"며 "결국 돈이 없어 그런 것인데 각 시·도 대비 가장 많은 국고보조를 받고 있는 부산(국비 80%, 시비 20%)과 같은 수준의 지원 비율을 책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하철 부채로 대전시가 곤란한 지경에 처한 것 같다"며 "지하철 건설 국고보조는 보통 50%선이지만 공사를 시작한 이상 완공해야 하므로 재정문제로 공사진행에 차질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적극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대전시 부채는 8700억원 규모로 이 중 지하철 부채가 25%에 육박하는 2276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지하철 부채비율은 매년 40억원 이상 증가하는 추세로 시는 재정압박 등을 들어 중앙에 국고보조비율 증액을 건의해 왔다.

이 후보는 또 "지방대학 졸업생들의 취업난 해소 등을 위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가 우선적인 문제로 지역경제 5대 비전을 수립했다"며 "정부·공기업·정부산하단체의 균형분산, 지역별 초일류대학 및 전략산업 육성을 통해 취업의 장을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충북 선대위 발대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5대 비전에 대해 전국 순환철도망 1250㎞ 건설, 지방분권 특별법 제정, 지역발전 협약제도 도입 및 지방재정 혁신을 추가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노무현(盧武鉉) 후보의 '행정수도 충청이전' 공약에 대해 "50만∼70만명에 이르는 대규모 인구이동이 불가피한 데다 최소 40조원 이상의 자금이 소요돼 다음 대통령 임기내에 이룰 수 없는 무지개같은 꿈"이라고 평가했다.

이 후보는 대신 "대전은 과학기술 수도로 충남은 첨단산업과 교육의 중심지로 특화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지난 3일 대전 선대위발대식에서 밝힌 공약의 이행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