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출범에 역차별… 공공기관 유치, 내포신도시 한정·조성 예상
市 “충남 낙후지역 최우선 배려 필요… 인구유출로 성장기반 위태”

[충청투데이 김일순 기자] 세종시 건설 등에 따라 역차별을 받아온 대전시와 충남도가 혁신도시로 지정된 가운데, 세종시 출범 이후 가장 큰 피해를 본 공주시가 ‘잃어버린 8년’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또다시 소외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충남도가 이미 공공기관이 이전할 입지를 내포신도시라고 밝혔고, 도내 지자체들의 공공기관 유치 경쟁까지 점화하고 있어 이해 충돌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혁신도시를 내포신도시에 한정, 조성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일 열린 제28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안이 각각 의결됐다.

지난 2005년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 수립 시 대전은 정부3청사 및 다수 공공기관이 있고, 충남은 세종시 건설 등의 사유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다가 이번에 빛을 보게 된 것이다.

충남도가 혁신도시로 지정되면서 천안시, 공주시, 서산시가 이전 공공기관 유치 타당성 등을 내세우며 본격적인 유치전에 뛰어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또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피력하지 않은 도내 시·군들도 공공기관 유치 가능성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혁신도시 입지가 내포신도시에서 벗어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 7월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하면서 내포신도시를 입지로 명시했다.

도청 등 지역 행정기관이 이미 8년 전 이전해 기반시설이 갖춰졌고, 수도권과 세종시 등과 협력관계 구축이 가능하고 지리적으로도 충남의 혁신성장을 위한 최적지라는 논리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충남 혁신도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내포신도시에 조성될 것”이라며 “새롭게 부지를 만들 필요가 없고 이해 충돌이 없는 최적의 장소”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혁신도시 입지를 놓고 도내 시·군 간 경쟁이 과열되거나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내포신도시가 최적지임을 천명한 셈이다.

공주시는 이번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계획 시 공주시를 중심으로 한 충남의 낙후된 지역을 최우선으로 배려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세종시 출범 당시 공주시 면적의 8.1%, 인구 5800여 명, 교육기관과 기업, 역사유적 등이 편입됐고, 지난 8년간 젋은층을 중심으로 1만 7000여 명이 빠져나가 도시의 성장기반이 흔들리고 있는 공주에 대한 최우선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충남도가 혁신도시 입지를 내포신도시로 한정하는 한 공주시의 염원을 풀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균형위가 혁신도시 지정안을 의결하면서 아직까지 공공기관 지방이전 방안 등이 결정되지 않아 이전기관 규모와 구체적인 입지와 면적 등은 향후 균형발전특별법과 혁신도시특별법에 따라 별도로 결정한다는 의견을 첨부한 만큼 향후 논의과정에서 기대를 걸어 볼 수는 있다는 분석도 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세종시 출범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처방이 필요한 낙후된 불균형 지역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8년간 행복도시 건설에 기여한 공주시를 위해 마땅히 해야 할 행정적·재정적 균형발전 지원 대책과 공동화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주=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