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대전 잔류해야”·“기상산업기술원 대전으로”·“검찰개혁” 등 목청… 초광역단체 제안도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제21대 국회 첫 국정감사 한 주간 충청권 의원들은 다양한 현안을 쏟아냈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충청권 의원들은 각 기관 감사에서 현안 질의를 이었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대전 중구) 의원은 ‘중소기업벤처부 대전 잔류’를 강조했다. 황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중소기업벤처부 감사에서 “중소기업벤처부의 세종 이전설이 나오고 있다. 중소기업벤처부는 대전에 잔류해야 한다”고 말했다.

잔류 사유로는 이전 실효성, 대전 상징성, 시민 박탈감 등을 내세웠다.

앞서 지역에서는 중소기업벤처부 세종 이전설이 화두로 떠오른 바 있다.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이 지역 의원들을 만나 설득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당시 지역 의원들은 세종 이전에 분명한 선을 그었다. 황 의원의 발언은 지역 의원·시민 의견을 재차 대변했다는 평이다. 같은 당 장철민(대전 동구) 의원은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의 대전 이전을 촉구했다.

그는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은 대전 이전이 결정됐지만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대전으로 이전할 경우 매년 2억 3000만원의 예산절감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전이 실현될 경우 대전에 위치한 대전지방기상청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황 의원과 장 의원의 이 같은 활동은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 이후 본격화 될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관련해 요구되는 정치권 공조를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중앙화두 외침도 꾸준했다.

국민의힘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의원은 ‘북한 피살 공무원’ 사건을 국감장에 올렸다.

정 의원은 “국민 대표기관인 국회는 유가족 목소리를 청취해야 한다”며 증인 채택을 두고 여당·정부에 날을 세웠다. 민주당 박범계(대전 서구을) 의원은 검찰개혁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지금과 같은 검찰총장만을 위한 원톱시스템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며 “법에 따라 권한과 책임을 지는 검찰 조직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책 제안도 나왔다. 국민의힘 이명수(충남 아산갑) 의원은 행정안전부 감사에서 ‘초광역단체’를 제안했다. 전국 시·도를 5~6개로 통합해 4차산업혁명, 통일시대에 대비하자는 것이 골자다. 지역 의원의 제안인 만큼 충청권이 향후 행정체제개편 논의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후의 국정감사에서는 충청권 의원들의 지역 현안을 위한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행정수도’, ‘혁신도시’, ‘충북선 고속화’ 등이 화두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트램 진행 과정, ‘공공기관 유치 실현 방안’, ‘청주특례시’ 등도 국감장을 달굴 전망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0일 충북도, 22일 대전시·세종시 감사를 예정하고 있다.

충청권 다선의 한 의원은 “국정감사 7일간 다양한 현안을 다루고자 했다. 성과도 아쉬움도 있다”며 “남은 기간 깊이 있는 질의로 지역을 대변하겠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