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불당지구대 옆 부지 매입
주민 접근성 등 고려… 최적지 낙점
정치권 “영어도서관 세울 자리” 주장
후보지 선정과정서 갈등 촉발 우려

[충청투데이 전종규 기자] <속보>=주민들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분동이 추진될 천안 ‘불당2동 행정복지센터’가 어디에 들어설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4일자 12면 보도>

이런 가운데 유력한 후보지를 두고 천안시와 지역 정치권이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우에 따라서는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갈등이 촉발될 우려도 나오고 있다.

14일 천안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실시한 주민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2021년 하반기까지 불당2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을 추진한다. 시는 일단 불당 신도시 내 건물을 임차해 임시청사로 쓰고 추후 신청사를 짓는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에서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대상지는 불당동 1520번지(불당지구대 옆)에 위치한 땅으로 면적은 5937.5㎡이다. 앞서 시는 2018년 10월, LH로부터 78억 3000만 원에 이 땅을 매입했다.

이곳은 현재 불당동 인근의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는 주민 접근성은 물론, 복합커뮤니티 부지로 활용하겠다는 당초 토지 매입 목적 달성을 위해선 이곳이 최적지로 보고 있다. 또 이곳 외의 후보지는 불당2동 외곽에 위치해 있어 주민 접근성이 크게 떨어지는 점도 고려됐다고 한다.

그러나 지역 정치권의 생각은 다르다. 지역구 국회의원과 시의원은 해당 부지에 영어 도서관 건립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이미 지난해 4월 영어도서관 건립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당시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한 대학교수는 아예 해당 부지가 도서관 건립의 최적지라고 언급했다.

향후 시가 이곳을 염두에 두고 신청사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될 경우 갈등이 표면화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제기된다. 게다가 지난 4월 선거를 통해 당선된 시장과 지역구 국회의원이 서로 다른 정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다만 시에서 이곳에 행정복지센터 외에도 도서관까지 포함시켜 건물을 짓는 방안을 제시하며 타협점을 찾을 가능성은 남아있다. 하지만 이 제안을 정치인들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시장과 지역구 국회의원은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하는 관계로 그동안은 민주당에서 선출돼 큰 잡음 없이 지내왔다”며 “그런데 행정복지센터 신축이라는 사안을 두고 양 측이 대립할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천안=전종규 기자·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